조별리그 1, 2차전 교체 출전해 활약…가나전에선 투입 1분 만에 도움 기록
[월드컵] '특급 조커' 이강인, 명운 걸린 포르투갈전 선발 출전할까
'골든 보이' 이강인(21·마요르카)이 극적인 16강 진출의 주역이 될 수 있을까.

2022 카타르 월드컵에 참가한 한국 축구 대표팀의 막내인 이강인은 나이와는 별개로 묵직한 존재감을 지닌 선수다.

그는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경기에 모두 교체로 출전했는데, 길지 않은 시간에도 맹활약을 펼쳤다.

24일 우루과이와 1차전(0-0 무)에서 교체 명단에 이름을 올린 이강인은 후반 29분 나상호(서울) 대신 그라운드를 밟으며 월드컵 본선 데뷔전을 치렀다.

결과적으로 한국의 골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강인은 날카로운 크로스를 시도하며 공격의 활로를 뚫었다.

28일 가나와 2차전(2-3 패)에선 더 반짝였다.

팀이 0-2로 끌려가던 후반 12분 권창훈(김천 상무)과 교체 투입됐고, 1분 만에 조규성(전북)의 만회골을 도왔다.

이강인이 왼쪽 측면에서 왼발로 크로스를 올리자 조규성이 머리로 이를 받아 골망을 흔들었다.

이 골을 기점으로 분위기를 가져온 한국은 3분 만에 조규성의 추가 골로 2-2 동점을 만들었다.

비록 가나에 다시 한 골을 내주며 2-3으로 석패했으나 이강인의 왼발만큼은 빛났다.

그는 창의적인 패스와 드리블, 정확한 크로스를 바탕으로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특급 조커'의 면모를 뽐냈다.
[월드컵] '특급 조커' 이강인, 명운 걸린 포르투갈전 선발 출전할까
이강인이 카타르 월드컵 본선까지 오는 길은 순탄하지 않았다.

한국 대표팀을 이끄는 파울루 벤투 감독은 2021년 3월 일본과 평가전(0-3 패) 이후 1년 반 동안 이강인을 찾지 않았다.

월드컵을 앞둔 지난 9월 A매치 기간에는 오랜만에 대표팀에 복귀하고도 코스타리카, 카메룬과 평가전에서 1분도 뛰지 못했다.

하지만 이강인은 올 시즌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14경기에서 2골 3도움을 올리며 인상적인 경기력을 선보였고, 결국 월드컵 최종 명단에 극적으로 이름을 올렸다.

어렵게 기회를 얻은 그는 조별리그 두 경기를 치르는 동안 자신을 부른 벤투 감독의 선택이 틀리지 않았음을 증명했다.

이제 벤투호는 생사의 갈림길에 서 있다.

H조 3위(승점 1)인 한국은 한국 시간으로 12월 3일 오전 0시에 열리는 포르투갈과 조별리그 3차전에서 반드시 승리해야 '16강 진출 경우의 수'를 따져볼 수 있다.

H조에서 가장 강한 팀으로 꼽히는 포르투갈을 상대하는 만큼, 이강인이 더 큰 임무를 맡을지도 관심을 끈다.
[월드컵] '특급 조커' 이강인, 명운 걸린 포르투갈전 선발 출전할까
벤투 감독은 가나전 다음날 기자회견에서 "이강인의 실력에 의심의 여지가 없다.

월드컵 본선 두 경기에서 실력을 잘 보여줬고, 우리 스타일에도 잘 녹아들었다"고 칭찬했다.

다만 선발 명단에 관해선 "전체적으로 지켜본 뒤에 변화를 줄지 결정해야 한다.

항상 그래왔듯 상대가 할 수 있는 것들과 상대의 약점을 분석해서, 우리의 장점을 살리는 선택을 할 거다.

최종 결정은 마지막 순간에 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