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전체적으로 강력한 팀"…"귀화 선수 조직력 우려? 문제 없어"
[월드컵] 아도 가나 감독 "제자 손흥민 활약 기대…내일은 예외"(종합)
오토 아도 가나 축구대표팀 감독은 "손흥민(토트넘)이 계속 좋은 활약을 펼치기를 바라지만, 내일은 예외"라고 했다.

아도 감독은 한국과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을 하루 앞둔 27일 카타르 알라이얀의 메인미디어센터(MMC)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도 감독은 함부르크(독일) 유소년팀에서 뛰던 손흥민을 지도한 인연이 있다.

아도 감독은 "유소년 선수의 미래를 모두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난 손흥민의 미래를 봤다.

그래서 함부르크에서 주전으로 뛸 자격이 된다고 구단에 제안하기도 했다"고 회고했다.

이어 "손흥민에게 좋은 인상을 받았다.

그는 성격이 좋고 규율이 잡혀 있다.

늘 열심히 노력했고 많은 성장을 했다.

손흥민이 아주 훌륭한 경력을 쌓아왔다"면서 "손흥민이 계속 좋은 활약을 펼치기를 바라지만, 내일만큼은 예외"라며 웃었다.

아도 감독은 "손흥민이 출전하기를 바란다.

우리는 팀으로서 손흥민을 막을 것이다.

그에게 공간을 안 내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라고 다짐했다.

그는 또 "다른 공격수(황희찬)는 다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런데도 한국은 전체적으로 팀이 강력하다"며 경계했다.

가나는 포르투갈과 1차전에서 2-3으로 패해 탈락 위기에 몰려있다.

가나는 포르투갈전에서 이전에 쓰던 포백 수비 전술을 버리고 사실상의 5백 수비라인을 가동했고, 이를 두고 너무 수비적으로 나선 게 아니냐는 가나 기자들의 비판적인 질문이 이어졌다.

[월드컵] 아도 가나 감독 "제자 손흥민 활약 기대…내일은 예외"(종합)
아도 감독은 "언론은 감독의 선택이 효과를 보면 '천재'라고들 하고, 지면 비판한다"면서 "늘 잘한 선수도 있고, 못한 선수도 있다.

감독이 할 일은 모든 상황을 파악해 최선의 결정을 내리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나는 (의학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의사에게 뭐라고 안 한다.

언론도 우리의 내부 상황을 잘 모른다"면서 "우리는 포르투갈과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고 생각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국전에서 어떤 수비 전술을 쓸 것이냐는 질문에는 "알지만 지금 말할 수는 없다"고 웃으며 답했다.

아도 감독은 포르투갈전 뒤 크리스티아누 호날두의 페널티킥 선제골로 이어진 파울 판정에 불만을 표한 바 있다.

아도 감독은 "그건 지난 일이고 과거는 바꿀 수 없다"면서 "인간은 누구나 실수할 수 있다.

난 다 잊고 한국전에 집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가나는 이냐키 윌리엄스(아틀레틱 빌바오), 타릭 램프티(브라이튼) 등 유럽 빅리그에서 뛰는 선수들을 귀화시켰다.

[월드컵] 아도 가나 감독 "제자 손흥민 활약 기대…내일은 예외"(종합)
이들의 존재가 팀 조직력이나 분위기를 해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지만, 아도 감독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했다.

아도 감독은 "포르투갈전에서 이미 우리 팀에 잘 녹아들었다는 걸 입증했다고 생각한다.

빠르게 팀에 적응해 나의 계획을 잘 수행했다"면서 "그들은 모두 프로다"라고 강조했다.

가나는 우루과이와 1차전에서 0-0으로 비겨 승점 1을 확보한 한국에 승리해야 16강 진출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아도 감독은 "훌륭한 의무팀 덕에 모든 선수가 (특별한 부상 없이) 경기에 나설 준비가 돼 기쁘다"면서 "포르투갈전에서 졌지만, 기회도 만들었다.

포르투갈전에서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협력 수비를 잘하고 많은 득점 기회를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

그는 H조에서 16강 진출이 가장 높은 팀으로는 포르투갈을 꼽았다.

아도 감독은 "포르투갈이 가장 진출 가능성이 높아 보이지만, 운이 따라야 할 것이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

우루과이도, 한국도 강하다.

이변이 일어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

한국과 가나의 조별리그 두 번째 경기는 28일 오후 10시(한국시간) 알라이얀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킥오프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