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4일(한국시간) 오후 10시 카타르 알 라이얀의 에듀케이션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우루과이와 2022 국제축구연맹(FIFA) 카타르 월드컵 H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전반을 0-0으로 마쳤다.

벤투 감독은 이날 손흥민(토트넘)을 비롯해 황의조(올림피아코스), 이재성(마인츠), 나상호(FC서울)를 공격 라인에 세웠다.

정우영(알 사드)과 황인범(올림피아코스)이 중원을 맡고 김진수(전북), 김영권(울산 현대), 김민재(나폴리), 김문환(전북 현대)이 수비진을 꾸렸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알 샤밥)가 꼈다.

전반 초반은 한국이 주도했다. 한국은 전반 2분 만에 오른 측면 나상호를 앞세워 코너킥을 만드는 등 적극적으로 나섰다. 누녜스와 수아레스를 앞세운 우루과이는 수비하기에 바빴다.

중원에선 한국이 압도했다. 전반 19분 발베르데의 슈팅이 나올 때까지 우루과이는 제대로 된 공격을 한 번도 못했다.

한국은 전반 21분 실점 위기를 넘겼다. 펠리스트리가 후방에서 한 번에 올라온 공을 바로 중앙으로 내줬다. 뛰어들어온 누녜스가 놓쳤지만 위험한 장면이었다.

한국은 전반 34분 첫 슈팅이 나왔다. 나상호가 오른 측면에서 수비 2명을 제치고 내준 패스를 김문환이 넘어지며 땅볼 크로스로 연결했다. 골문 앞에서 기다리던 황의조가 논스톱으로 오른발 슈팅을 날렸지만 골대 위로 벗어났다.

39분에는 황인범이 중거리 슈팅을 날렸지만 골대 위로 넘어갔다.

전반 막판 실점 위기도 있었다. 후반 43분 코너킥 상황에서 우루과이 베테랑 수비수 디에고 고딘의 헤더 슈팅이 우리의 우측 골대를 때렸다.

박지성 SBS 해설위원은 "우리나라 월드컵 역사상 이렇게 완벽하고 침착한 전반전이 있었나 싶다"며 "흐름이 너무 좋기 때문에 전반전이 더 길었으면 좋겠다. 10분 정도 더 주어졌다면 골까지 이어졌을 것 같다"고 평가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