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리머니 도발' 주고받고 종료 후 악수 땐 감정 폭발해 퇴장까지
런던 더비 지배한 '감독 충돌'…첼시 투헬은 판정 불만 표출
잉글랜드 프로축구 프리미어리그(EPL) 첼시와 토트넘의 시즌 첫 맞대결이 두 팀 감독 간 충돌이라는 이슈로 뒤덮였다.

첼시와 토트넘은 15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스탬퍼드 브리지에서 열린 2022-2023 EPL 2라운드에서 2-2로 비겼다.

첼시가 1-0, 2-1로 앞서가는 골을 터뜨렸으나 토트넘이 연이어 동점을 만들며 결국 승점 1씩 나눠 가졌다.

지난 시즌 첼시에 공식전 4연패를 당하는 등 약한 모습을 보여 온 토트넘이 새 시즌 첫 대결에서 후반 추가 시간 해리 케인의 동점 골로 '승리 같은 무승부'를 챙기는 극적인 양상이었는데, 가장 큰 화제가 된 건 '벤치 싸움'이었다.

첼시의 토마스 투헬, 토트넘의 안토니오 콘테 감독이 경기 중 '지략 대결'뿐만 아니라 감정을 드러내며 직접적으로 충돌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후반 23분 토트넘의 피에르-에밀 호이비에르가 1-1 균형을 맞추는 골을 터뜨렸을 때가 본격적인 시작이었다.

이 골에 콘테 감독이 첼시 벤치 쪽을 향해 두 주먹을 불끈 쥐고 포효하며 격정적인 세리머니를 펼쳤고, 투헬 감독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며 다가가 가슴을 부딪치며 양 팀 벤치가 한 차례 들썩였다.

이어 후반 32분 리스 제임스의 득점포로 첼시가 2-1 리드를 잡았을 땐 투헬 감독의 응수가 나왔다.

콘테 감독이 서 있는 쪽까지 지나가는 '전력 질주'로 기쁨을 표출했고, 어퍼컷까지 곁들였다.

런던 더비 지배한 '감독 충돌'…첼시 투헬은 판정 불만 표출
불꽃 튀는 신경전 속에 첼시의 승리로 끝나는 듯했던 경기는 후반 추가 시간이 끝날 때쯤 토트넘의 코너킥 상황에서 터진 케인의 헤더 골로 2-2로 마무리됐는데, '감독 전쟁'은 이후 극에 달했다.

통상 종료 때 이뤄지는 감독 간 악수 때 투헬 감독이 콘테 감독의 손을 놓지 않자 이들은 서로를 향해 분노를 폭발했고, 몸싸움 직전까지 가면서 양 팀 구성원이 몰려들어 뒤엉키기도 했다.

결국 두 감독 모두를 향해 레드카드가 나온 끝에 상황이 마무리됐다.

경기를 마치고 투헬 감독은 심판 판정에 대한 불만을 강하게 드러냈다.

투헬 감독은 스카이스포츠와의 인터뷰에서 "토트넘의 두 골은 모두 인정될 수 없다.

이길 자격이 있는 팀은 한 팀뿐이고, 그건 우리"라고 주장했다.

그는 "(토트넘의 첫 골) 빌드업 상황에서 카이 하베르츠에게 명백한 파울이 있었다.

제임스가 한 차례 전술적 반칙으로 경고를 받았는데, (토트넘의) 호이비에르나 로드리고 벤탄쿠르는 몇 번의 반칙을 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호이비에르의 첫 동점 골이 나오기 직전 벤탄쿠르가 하베르츠에게 한 태클 상황에서 심판의 별다른 판정 없이 넘어간 상황 등을 짚은 것이다.

런던 더비 지배한 '감독 충돌'…첼시 투헬은 판정 불만 표출
여기에 투헬 감독은 호이비에르의 득점 때 토트넘 히샤를리송의 위치가 오프사이드였으며, 케인의 마지막 동점 골 때는 토트넘의 크리스티안 로메로가 첼시 마르크 쿠쿠레야의 머리카락을 잡아당겼음에도 지나갔다고도 지적했다.

결국 판정으로 투헬 감독의 불만이 쌓여가던 중 콘테 감독의 첫 세리머니가 직접적인 대립을 촉발했고, 이후 상황들이 이어진 셈이다.

콘테 감독은 투헬 감독과의 충돌 관련 질문에 "중요하지 않은 일이다.

가장 중요한 건 축구와 경기에 대한 것"이라며 "치열한 경기였다.

첼시 원정은 언제나 힘들다.

그들은 좋은 팀"이라고 답했다.

그는 심판 판정 관련 질문엔 "내가 심판 판정에 관해 얘기하지 않는 걸 잘 아실 거다.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