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호 반다비체육센터, 광주 북구서 18일 개관
대한장애인체육회는 10일 광주광역시 북구 광주교육대학교 내 지어진 제1호 반다비체육센터가 18일 개관한다고 밝혔다.

반다비체육센터는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밀착형 장애인체육시설로,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개최 이후 수립된 장애인생활체육 활성화방안의 핵심 정책이다.

장애인이 우선 이용하되, 비장애인도 함께 사용하는 사회통합형 체육시설로 운영된다.

광주 북구에서 개관하는 반다비체육센터가 제1호로 2025년까지 전국 150개의 반다비체육센터를 짓는 것이 목표다.

올해 안에 경남 양산, 전북 부안, 익산에서도 센터가 차례로 문을 연다.

이번 1호 반다비체육센터 개관식에는 앤드루 파슨스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도 방한해 참석하며 정진완 대한장애인체육회 회장,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문인 광주북구청장 등이 함께한다.

문인 북구청장은 "이번 반다비체육센터 건립으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가까운 거리에서 언제라도 편하게 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며 "전국 1호 건립 사례인 만큼 장애인 체육 복지를 향상하고 모두가 함께 누리는 복합체육 인프라로 모범 사례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정진완 회장은 "스포츠 강좌 이용권, 지도자 배치 및 공공 스포츠클럽 등 기존 장애인 생활체육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반다비체육센터가 장애인 생활체육 거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