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프리시즌 친선경기에서 인종차별을 받은 황희찬(26‧울버햄튼)이 "누구도 이런 일을 겪어서는 안된다"라고 성토했다.

황희찬은 2일(한국시간) 자신의 SNS에 "구단, 스태프 동료, 팬 등이 많은 응원 메시지 보내주셔서 감사하다"면서 "우리는 그저 같은 인간이다. 성숙한 태도로 이 스포츠(축구)를 즐겨야 한다"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늘을 마지막으로 더는 동료, 후배들 누구도 이런 일을 겪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영어로 "인종차별에 반대한다"고 덧붙였다.

황희찬은 전날 포르투갈 파로의 에스타디오 데 상 루이스에서 열린 파렌스(포르투갈)와의 프리시즌 마지막 연습경기에 출전했다. 현지언론에 따르면 황희찬은 후반 11분 페널티킥 상황에서 키커로 나섰는데 관중석의 파렌스 팬들에게 인종차별저긴 욕설을 들었다.

팀의 주장 코너 코디가 주심에게 항의했지만 곧바로 조처가 이뤄지지는 않았다. 황희찬은 후반 23분 교체될 때까지 그라운드를 활발하게 누볐고, 페널티킥 동점골도 책임졌다.

울버햄프턴은 경기 뒤 성명을 내고 "파렌세와 친선경기에서 우리 팀의 한 선수가 인종 차별의 타깃이 된 데 대해 크게 실망했다"면서 "유럽축구연맹(UEFA)에 이 사건을 보고하고 관련 기관의 조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프리시즌 일정을 마친 울버햄프턴은 6일 오후 11시 원정에서 리즈 유나이티드를 상대로 2022-2023시즌 EPL 개막전을 치른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