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BC 한국 야구대표팀 사령탑에 이강철 kt 감독 선임
프로야구 kt wiz의 이강철(56) 감독이 내년 3월에 열리는 세계 야구 최강국 결정전인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한국 야구대표팀을 지휘한다.

2023 WBC 국가대표팀 기술위원회는 21일 서울 강남구 도곡동 야구회관에서 회의를 열어 이강철 감독을 WBC 야구대표팀 감독으로 선임했다.

기술위는 염경엽 위원장을 비롯해 조범현 전 kt 감독, 양상문 전 롯데 감독, 이승엽 KBO 총재특보, 심재학·김선우 MBC스포츠플러스 해설위원, 장성호 KBSN 해설위원 등 7명의 위원으로 이뤄졌다.

기술위는 먼저 현역 프로팀 감독이 이번 WBC 대표팀을 이끌도록 기준을 정하고서 단기전의 특성상 마운드 운영 능력의 중요성을 고려해 최종 후보를 선정하고 이 감독을 적임자로 낙점했다.

아울러 KBO리그에서 투수 코치로 오랜 경력을 쌓은 이 감독이 뛰어난 선수 분석, 효율적인 기용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지난해 정규리그와 한국시리즈 통합 우승을 일군 '디펜딩 챔피언' 팀의 사령탑인 점도 고려했다고 기술위는 선임 배경을 설명했다.

프로야구 레전드 출신인 이강철 감독은 2017 아시아프로야구 챔피언십(APBC),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에서 투수 코치를 지냈다.

프로에서는 KIA 타이거즈, 넥센 히어로즈(현 키움), 두산 베어스에서 투수 코치와 수석코치를 역임했고, 2019년 kt 사령탑에 앉았다.

이강철 감독은 앞으로 기술위와 함께 WBC 1차 엔트리 구성을 진행한다.

6년 만에 열리는 5회 WBC는 내년 3월 8∼21일 열린다.

20개 나라가 출전하는 내년 대회에서 한국은 일본과 더불어 B조에 편성돼 14년 만에 WBC에서 한일전을 치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