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노·김대원 골맛' 강원은 성남에 2-0 승리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프로축구 K리그1 우승 후보로 꼽히는 울산 현대가 2022시즌 첫 경기에서 수적 우세를 등에 업고도 김천 상무를 상대로 승점 1을 챙기는 데 그쳤다.

울산과 김천은 20일 울산 문수축구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22 1라운드 경기에서 0-0으로 비겼다.

지난 시즌 전북 현대와 치열한 우승 경쟁 끝에 2위로 마치며 3년 연속 준우승한 울산은 결정력 부족을 드러내며 무득점 무승부를 기록, 전날 수원FC에 1-0으로 이긴 전북과 첫 경기부터 승점 차가 생긴 가운데 시즌을 시작했다.

2020시즌 '상주 상무'라는 이름으로 K리그1 4위에 올랐으나 연고지 이전에 따라 K리그2로 자동 강등됐다가 우승으로 한 시즌 만에 돌아온 김천은 후반 수비수 하창래의 퇴장으로 생긴 수적 열세에도 강호 울산과 승점 1을 나눠 가졌다.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독일로 떠난 이동준, 이동경, 일본 진출이 임박한 걸로 알려진 오세훈 등 공격진의 잇따른 이탈로 최전방 자원이 마땅찮은 울산은 지난 시즌 2선에서 맹활약한 바코를 선봉에 세워 이청용, 새 외국인 선수 아마노 등과 유기적 움직임으로 공격을 풀어갔다.

전반 유효 슈팅 4개를 포함해 9개의 슈팅을 때리며 조규성, 권창훈 등을 앞세운 김천(유효 슈팅 1개 포함 슈팅 3개)에 우세한 경기를 펼쳤으나 결실을 보지 못했다.

전반 6분 이청용의 패스를 받은 바코의 페널티 지역 왼쪽 오른발 슛이 구성윤 골키퍼 정면으로 향했고, 전반 24분 원두재의 오른발 중거리 슛은 골대 오른쪽으로 빗나갔다.

전반 32분 김태환의 오른쪽 측면 크로스에 이은 이청용의 헤딩 슛도 골대 오른쪽으로 벗어났다.

후반을 시작하며 김천은 박상혁과 정승현 대신 이영재와 박지수를 투입하고, 울산은 후반 11분 김민준을 빼고 이틀 전 영입이 발표된 윙어 엄원상을 내보내는 등 교체 카드로 변화를 꾀했다.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엄원상은 투입되자마자 특유의 스피드를 발휘해 바코와 패스를 주고받으며 페널티 지역 중앙을 파고들어 오른발로 골대를 위협했으나 구성윤이 몸을 날려 막아냈다.

울산의 파상공세를 김천이 막아서는 흐름이 이어지던 경기는 후반 17분 큰 변곡점을 맞이했다.

하창래가 페널티 아크 오른쪽에서 공격을 전개하던 아마노를 넘어뜨리며 두 번째 경고를 받아 퇴장을 당한 것이다.

하지만 이 상황에 따른 프리킥을 아마노가 날카롭게 왼발로 올린 것이 골대 왼쪽 위로 뜨는 등 울산은 이날 총 유효 슈팅 10개 등 슈팅 20개 중 단 하나도 골대 안에 넣지 못했다.

일본, 중국 무대에서 활동하다 울산 유니폼을 입고 처음으로 K리거가 된 국가대표 수비수 김영권은 선발로 데뷔전에 나서서 풀타임을 소화했고, FC서울에서 울산으로 이적한 국가대표 출신 공격수 박주영은 명단에서 제외됐다.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눈발이 날린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는 포항 스틸러스가 전반 임상협의 페널티킥 선제 결승 골과 후반 허용준의 멀티 골을 엮어 제주 유나이티드를 3-0으로 눌렀다.

이로써 포항은 지난 시즌 1무 2패로 한 번도 못 이겼던 제주를 상대로 새 시즌 개막전에서 깨끗하게 설욕했다.

지난해 K리그1로 승격하자마자 4위까지 오르고 올 시즌을 앞두고는 알찬 전력 보강으로 우승에 도전하겠다며 야심 찬 출사표를 냈던 제주는 시즌 첫판에서 불의의 일격을 당했다.

포항이 전반 18분 임상협의 페널티킥으로 기선을 제압했다.

페널티지역 안으로 침투하던 이광혁이 제주 정운의 백태클에 걸려 넘어지면서 페널티킥을 얻어냈고, 키커로 나선 임상협의 첫 슈팅이 제주 골키퍼 김동준의 선방에 막혔다.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하지만 킥하기 전 김동준이 먼저 앞으로 움직여 포항에 재차 페널티킥 기회가 주어졌고, 임상협은 두 번 실수는 하지 않았다.

전반을 끌려간 채 마친 제주는 후반 14분 제르소의 골로 균형을 되찾는 듯했으나 제르소의 오프사이드로 득점은 무효가 됐다.

제주의 공격을 잘 막아내던 포항은 김기동 감독의 교체 카드가 적중하며 승부를 더욱 기울였다.

후반 27분 이승모와 교체돼 투입된 허용준이 1분 만에 포항의 추가 골을 터트렸다.

역습 상황에서 강상우가 왼쪽에서 올린 크로스를 임상협이 헤딩으로 뒤로 흘려주자 정재희가 골 지역 오른쪽에서 오른발 슛을 날렸다.

공은 골키퍼에게 막혀 흘러나왔고, 골문 앞에 있던 허용준이 오른발로 마무리 지었다.

허용준은 후반 45분 정재희의 패스를 받아 골 지역 오른쪽에서 오른발 슛으로 추가 골을 넣어 쐐기를 박았다.

우승 후보 울산, 10명 뛴 김천과 0-0 무승부…포항은 제주 완파(종합)
강릉종합운동장에서는 지난 시즌 가까스로 잔류에 성공한 강원FC가 성남FC를 2-0으로 눌렀다.

성남의 수비 실수 하나가 승부를 갈랐다.

후반 35분 강원 수비 진영에서 전방으로 길게 넘긴 공을 성남 수비수 마상훈이 헤딩으로 골키퍼에게 연결하려 했으나 디노에게 가로채기를 당했고, 디노가 왼발로 살짝 띄워 결승 골을 뽑았다.

몬테네그로 국가대표 출신 공격수 디노는 K리그 데뷔전에서 골 맛을 봤다.

강원은 후반 42분 김대원이 페널티지역 안 왼쪽에서 오른발 슛으로 다시 성남 골망을 흔들어 개막전 승리를 완성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