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영민, 친정팀 울산 복귀…U-18 현대고 감독 부임
현영민(43)이 친정팀 울산 현대의 18세 이하(U-18) 유스팀 지휘봉을 잡는다.

프로축구 울산 현대는 "현영민을 울산 U-18 유소년팀인 현대고 감독으로 선임했다"고 11일 밝혔다.

현영민은 2002년 건국대 졸업 후 울산에서 프로 생활을 시작했고, 같은 해 열린 한일 월드컵에서 한국의 4강 신화를 함께 했다.

백업 수비수로 월드컵에서 출전 기회를 얻지는 못했지만, 소속팀인 울산에서는 7년간 꾸준한 활약을 펼쳤다.

2005년에는 주장을 맡아 팀을 이끌며 울산의 K리그 우승에 기여했다.

이후 2006년 제니트 상트페테르부르크(러시아)로 이적한 그는 2007∼2009년 다시 울산에서 뛰었고, 이후 성남 일화(현 성남 FC)와 전남 드래곤즈를 거쳐 2017년 선수 생활을 마무리했다.

은퇴 후 해설위원으로 활동하던 그는 울산의 유스팀 감독을 맡으며 지도자로서 첫발을 내딛게 됐다.

전남에서 수석코치와 감독으로 현영민을 지도했던 노상래 감독이 현재 울산의 유소년 디렉터를 맡고 있어 사제의 만남도 성사됐다.

현영민은 "선수 경력을 시작하고 선수 생활 중 황금기를 함께한 울산으로 복귀할 수 있어서 행복하고 기대된다"며 "현대고 선수들이 기량을 맘껏 펼칠 수 있도록 돕고, 지금과 같이 울산의 유스 시스템에서 성장한 선수들이 울산에 프로로 진출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현영민 감독 체제의 코치진 인선도 마무리됐다.

기존 이창민 골키퍼 코치, 신용재 피지컬 코치와 함께 진주 국제대 코치를 지낸 송창호 코치, 포천시민축구단 이상돈 코치가 새롭게 코치진에 합류한다.

현대고는 2018년 K리그 주니어리그 전반기, 고등축구리그 전반기 왕중왕전, U-18 챔피언십, 제99회 전국체전 축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2019년과 2020년에는 각각 K리그 주니어리그 후반기,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배 전국 고교 축구 대회에서 우승했으나, 지난해에는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했다.

지난 시즌 후반기 주니어 K리그를 10위로 마무리한 현대고는 현 감독 부임과 함께 반등 기회를 노린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