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까지 1승' 이강철 kt 감독 "정석대로 간다…더 긴장돼"(종합)
프로야구 한국시리즈(KS·7전 4승제) 우승에 1승을 남긴 kt wiz의 이강철 감독은 1차전보다 더 긴장된다면서도 "선발 투수 배제성이 많은 이닝을 던져주길 바란다.

정석대로 간다"며 평상심을 강조했다.

이 감독은 18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두산 베어스와의 KS 4차전을 앞두고 "3승 하면 쉽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하고 나니까 1승이 어렵다고 느껴진다"며 "큰 승부수를 띄울 생각은 없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 감독은 종아리 근육 파열로 이탈한 박경수를 대신해 신본기를 2루수로 내세운 것 말고는 1∼3차전과 똑같은 타순으로 4차전에 임한다.

전날 수비 중 다쳐 6주 진단을 받은 박경수를 두곤 자책했다.

이 감독은 "7회에 볼넷이 나오면서 바꾸려고 했는데 본인이 괜찮다고 했다"며 "결론적으로 뺐어야 하는데 내 잘못"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타깝다.

잘 버텨왔다고 박경수에게 얘기했다"며 "언제 KS가 끝날지 모르지만, 박경수에겐 시즌이 종료된 것이라 끝까지 같이 하고 싶었는데 아쉽다.

3차전까지 박경수가 잘 끌어왔다"고 아쉬움과 고마움을 동시에 표출했다.

이 감독은 박경수의 이탈이 팀을 하나로 묶는 구심점 노릇을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감독은 우승 세리머니를 선수들과 논의한 것이 있느냐는 물음엔 "선수들에게 물어보지도 않았고, 선수 때부터 그걸 제일 싫어했다"며 "윌리엄 쿠에바스와 끝까지 주먹 인사를 안 했는데 그런 것을 하면 승리가 날아가는 경우가 많아 개인적으로는 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해태 타이거즈 시절 선수였던 이 감독과 숱한 우승을 일군 김응용 전 감독이 경기장에 왔다고 하자 이 감독은 "감독님이 (감독의 속마음을) 잘 아셔서 내게 절대 연락 안 하신다"며 KS를 마친 후에나 인사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강철 감독에 이어 인터뷰를 한 kt 최고참 유한준은 "박경수가 목발을 짚고 왔는데 눈물이 났다"며 "(박)경수의 스토리가 의미 있게 남으려면 오늘 경기에서 이겨야 한다.

꼭 이기겠다"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