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2년 만의 A매치 필드골로 2-1 승리 견인…12일 이란과 원정 4차전
'손흥민이 구한' 벤투호, 시리아에 극적 승리…최종예선 2승1무(종합)
10회 연속 월드컵 본선 진출에 도전하는 한국 축구대표팀이 후반 막판 터진 '캡틴' 손흥민(토트넘)의 결승골로 복병 시리아를 힘겹게 누르고 최종예선 무패 행진을 벌였다.

파울루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7일 오후 경기도 안산 와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 A조 3차전 홈 경기에서 1-1로 맞선 후반 44분 나온 손흥민의 천금 같은 득점으로 시리아에 2-1로 이겼다.

후반 3분 터진 황인범(루빈 카잔)의 선제골로 앞서 나가다 후반 39분 오마르 크리빈에게 동점골을 내줘 안방에서 뼈아픈 무승부를 거두는가 싶었지만 주장 손흥민이 해결사로 나서서 승부를 갈랐다.

지난달 이라크와 첫 경기에서 0-0으로 비기고 나서 레바논을 1-0으로 꺾은 한국은 이로써 2연승과 함께 3경기 무패로 승점 7을 쌓았다.

'손흥민이 구한' 벤투호, 시리아에 극적 승리…최종예선 2승1무(종합)
한국은 8일 오전(한국시간) 아랍에미리트(UAE)와 원정 3차전을 치르는 이란(2승)을 제치고 일단 조 선두로 나섰다.

시리아와 상대 전적에서는 5승 3무 1패로 우위를 굳혔다.

시리아의 최종예선 성적은 1무 2패(승점 1)가 됐다.

한국 선수단은 하루 회복 시간을 가진 후 9일 전세기편으로 출국해 12일 오후 10시 30분 이란 테헤란의 아자디 스타디움에서 이란과 4차전을 치른다.

벤투 감독은 유럽에서 활약 중인 공격수 손흥민, 황의조(보르도), 황희찬(울버햄프턴)을 모두 선발로 내세워 시리아에 맞섰다.

황의조를 최전방에 세우고 그 밑에 손흥민을, 좌우에 황희찬과 송민규를 배치해 골 사냥에 나섰다.

황인범과 정우영(알 사드)이 중원을 맡았고 포백 수비진은 좌우에 홍철(울산)과 이용(전북), 중앙에 김영권(감바 오사카)과 김민재(페네르바체)가 포진했다.

골키퍼 장갑은 김승규(가시와 레이솔)가 꼈다.

'손흥민이 구한' 벤투호, 시리아에 극적 승리…최종예선 2승1무(종합)
한국은 전반 11분 상대 오른쪽에서 홍철이 올린 코너킥을 송민규가 골 지역 정면에서 헤딩슛으로 연결한 게 크로스바를 맞고 나와 아쉬움을 삼켰다.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81위로 한국(36위)보다는 한 참 아래인 시리아는 수비 중심의 경기 운영을 하지 않겠느냐는 전망과 달리 전방에서부터 강하게 압박하는 등 맞불을 놓았다.

전반 18분에는 한국 수비진의 패스 실수를 놓치지 않고 공을 가로챈 뒤 주장인 오마르 알소마가 아크 정면에서 왼발 터닝슛까지 시도했고, 김승규가 몸을 던져 쳐냈다.

한국은 전반 22분 황희찬이 페널티지역 안 왼쪽에서 송민규의 패스를 받아 오른발 슛을 시도했으나 골대 위로 날아가는 등 좀처럼 마무리까지 이어가지 못했다.

전반 40분에도 송민규의 헤딩 패스에 이은 황희찬의 오른발 슛이 허공으로 향했다.

추가시간에는 황인범의 크로스를 황희찬이 골 지역 왼쪽에서 오른발슛으로 연결했으나 이마저도 골대를 살짝 벗어났고, 결국 전반은 0-0으로 끝났다.

'손흥민이 구한' 벤투호, 시리아에 극적 승리…최종예선 2승1무(종합)
교체 없이 후반을 시작한 한국이 3분 만에 결국 균형을 무너뜨렸다.

전반에 여러 차례 감각적인 패스와 날카로운 슈팅을 선보였던 황인범의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4호 골(26경기)로 침묵을 깨뜨렸다.

황희찬의 패스를 받은 황인범이 페널티아크 왼쪽에서 왼발 대각선 슛으로 골대 오른쪽 구석에 볼을 꽂으며 선제골의 주인공이 됐다.

벤투호는 리드를 잡은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인 후반 8분에는 위기를 맞았다.

오마르 크리빈에게 골 지역 왼쪽에서 오른발 슈팅을 허용했고, 김승규의 선방으로 실점을 피했다.

후반 11분 송민규를 빼고 이재성(마인츠)을 투입한 한국은 주도권을 놓지 않았다.

'손흥민이 구한' 벤투호, 시리아에 극적 승리…최종예선 2승1무(종합)
후반 23분 손흥민은 골 지역 오른쪽에서 왼발 슈팅을 날렸으나 골키퍼에게 막혔다.

황의조를 불러들이고 이동준(울산)을 투입한 이후인 후반 31분에도 손흥민이 황인범의 스루패스를 받아 골 지역 정면에서 오른발로 슈팅했지만 역시 골키퍼를 뚫지 못했다.

그러다가 후반 39분 크리빈에게 동점골을 얻어맞았다.

골 지역 왼쪽에 있던 크리빈이 오른쪽에서 올라온 크로스가 동료 백헤딩을 거쳐 자신에게로 떨어지자 오른발로 차넣었다.

한국의 이번 최종예선 첫 실점이었다.

안방에서 승점 1을 나누는 데 만족할 수 없었던 한국은 실점 이후 총공세에 나섰다.

결국 후반 44분 홍철의 프리킥을 김민재가 헤딩으로 떨어뜨려주자 손흥민이 왼발로 침착하게 마무리했다.

올해 6월 레바논과 2차 예선에서 페널티킥으로 골 맛을 보긴 했지만 2019년 10월 10일 스리랑카(8-0 승)와 월드컵 2차 예선 선제 결승골 이후 2년 만에 나온 손흥민의 A매치 필드골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