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방중 고려에 '격리변수'는 사라져…김정은 방중은 여전히 불투명
시진핑, 코로나 통제·올림픽 성대 개최로 3연임 분위기 조성 시도할 듯
중국, 백신 맞은 올림픽 외빈 격리 면제…정상외교 '멍석'(종합)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29일 발표한 내년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방역 지침을 중국 입장에서 보자면 대회 성공을 위해 '맥시멈 방역정책'을 일부 완화하는 셈이다.

우선 눈길을 끄는 것은 현재 중국 정부가 베이징으로 입국하는 내외국인에게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방역 차원에서 적용하는 3주 시설 격리를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점이다.

지금 중국은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베이징으로 입국하는 내외국인에게 3주간 지정된 시설에서 일절 방문 밖으로 나가지 못하게 하는 이른바 '집중격리'를 시행하고 있는데, 올림픽 참가 선수와 기타 대회 관계자는 완화된 규정을 적용하기로 한 것이다.

올림픽 방역 지침에 따르면 선수 이외의 대회 관계자 중 입국 14일전에 백신 접종 절차를 완전히 마친 사람은 3주 격리를 적용받지 않고 '폐회로 관리 시스템'(closed-loop management system·이하 CLMS)으로 불리는 대회 방역 시스템에 곧바로 진입한다.

이 시스템은 선수, 팀 관계자, 방송·취재 인력 등 올림픽 참가자들이 특정 공간에서만 먹고 자고 움직이도록 행동반경을 제한해 원활한 방역 통제를 꾀하는 일종의 '버블'(거품) 개념이다.

입국 14일전까지 백신 접종을 마치지 않은 사람은 3주 격리를 해야하지만 개회식 참석을 하기 위해 베이징을 방문하는 외국 고위인사들 중 백신 접종을 마치지 않은 채 3주 격리를 감수해가며 입국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전망이다.

이 같은 지침은 정상적인 올림픽 개최를 위해 당연한 조치로 보이지만 중국이 베이징에 대해 적용해온 방역 지침을 감안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코로나19 국면에서 중국은 백신 접종자에게까지 베이징 3주 시설격리를 예외없이 적용하면서 한국과의 관계에서도 '상호주의' 논란을 불렀다.

그리고 올들어 외교 협의를 위해 방중하는 외국 정부 고위 인사도 베이징 대신 톈진(天津) 등 지방으로 불러들여 협의를 진행했다.

또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은 작년 2월 이후, 해외 순방 일정을 일절 진행하지 않은 채 각종 외교협의는 전화 또는 화상협의로 진행했다.

그만큼 베이징에 대해서는 방역의 '만리장성'을 쌓았기에 올림픽 관계자들에게 어떤 지침을 적용할지 관심을 모았는데, 결국 예상대로 올림픽을 정상적으로 개최하기 위해 방역지침을 유연하게 적용하는 쪽을 택한 셈이다.

이에 따라 내년 2월4일 올림픽 개회식을 계기로 한 베이징에서의 정상외교도 다른 올림픽때와 마찬가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자연히 내년 올림픽 기간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과 관련한 고려 요인 중에 격리 변수는 사실상 사라지게 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방중의 경우 북한이 올해 도쿄 하계올림픽 '노쇼'(No Show) 건으로 국가 차원의 베이징동계올림픽 참가가 불허되는 IOC 제재를 받은 터라 불투명한 상황이지만 어쨌든 변수 중 하나인 중국 측 '방역 문턱'은 한층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해외 관중은 받지 않되, 방역 기준을 충족한 중국 내 거류자들로 '유관중 대회'를 치르기로 한 점이 '무관중' 대회였던 도쿄하계올림픽과 다른 점이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30일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관람객에게 올림픽 입장권을 판매하지 않는 것은 안전한 올림픽을 위해 베이징올림픽조직위원회와 IOC가 논의해서 결정한 것으로 이해할 만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안전한 올림픽 개최라는 목표를 위해 방역을 최우선으로 했다"고 말했다.

이미 중국은 지난 15∼27일 산시(陝西)성 시안(西安)에서 열린 전국체육대회를 유관중으로 치르며 예행연습을 했다.

베이징올림픽때까지 철저한 방역 강화로 국내 감염자 수를 최소화한 뒤 유관중으로 성대하게 올림픽을 치름으로써 이번 대회를 2008년 베이징하계올림픽처럼 '중화민족 굴기'를 세계에 알리는 행사로 삼으려 할 전망이다.

특히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으로선 3연임을 확정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내년 가을 제20차 당대회를 앞두고 치적 관리 측면에서도 방역과 올림픽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총력을 다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