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산하 스페셜올림픽 통합축구팀 출범
K리그, 발달장애인과 함께 뛴다…스페셜올림픽코리아와 업무협약
한국프로축구연맹은 8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스페셜올림픽코리아(SOK)와 스페셜올림픽 통합축구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스페셜올림픽 통합축구는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파트너) 선수들이 한 팀을 이뤄 경기와 훈련을 수행하는 축구다.

스페셜올림픽의 중점 사업 중 하나로,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스포츠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발달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포용과 평등의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 목적이다.

프로연맹과 SOK는 이번 협약을 통해 ▲ 통합축구 훈련지원 ▲ K리그 산하 '스페셜올림픽 통합축구팀' 출범 및 운영 ▲ 스페셜올림픽 K리그 통합축구 대회 개최 ▲ 통합축구 올스타전 개최 등을 함께 추진하기로 했다.

양 측은 이달 중 발달장애인 선수와 비장애인 파트너, 지도자 등 총 25명으로 구성된 통합축구팀을 K리그 8개 구단(강원FC, 경남FC, 대전하나시티즌, 부산 아이파크, 서울이랜드FC, 수원 삼성, 인천유나이티드, 제주 유나이티드) 소속으로 각각 선발할 예정이다.

선발된 8개 팀은 두 달간 구단 소속 코치진의 지도를 받고 11월에 개최 예정인 스페셜올림픽 K리그 통합축구 대회에 참가한다.

또한 양 단체는 K리그 통합축구 대회 기간에 활약한 선수들이 참가하는 올스타전을 개최하고, 대회 우승팀을 K리그 연말 시상식에 초청할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