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에 출전한 벨라루스의 육상 선수가 강제 귀국을 당할 상황에 놓였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 선수는 신변에 위협을 느껴 망명 신청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일(현지시간) BBC에 따르면 벨라루스의 도쿄올림픽 육상 대표 선수 크리스치나 치마노우스카야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국의 선수단 관계자가) 나를 강제 귀국시키려 했다"고 고발했다.

앞서 그는 "일부 선수들이 도핑 테스트를 거부한 탓에 출전 경험이 없는 4x400 계주에 나가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벨라루스 육상 대표팀 관계자를 비판한 바 있다. 이로 인해 팀에서 제외됐고, 강제 귀국 조치까지 내려졌다는 게 그의 주장이다.

애초 치마노우스카야는 하네다공항에서 이스탄불행 여객기에 탑승할 예정이었으나 일본 경찰에 도움을 요청, 귀국을 거부했다.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신변 보호를 요청했다"며 "경찰에게도 선수촌에서 나오게 된 경위를 자세히 설명했으며 지금은 안전하다"고 말했다.

그를 돕고 있는 벨라루스스포츠연대재단(BSSF)은 "치마누스카야는 벨라루스 정부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느낀다"며 "망명 신청까지 이뤄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사태로 인해 벨라루스에 있는 가족에게 억압이 가해지지 않을지 불안해하고 있다"며 "다른 무엇보다도 이 부분이 현재 그의 가장 큰 우려"라고 덧붙였다.

IOC도 성명을 통해 "이번 분쟁과 관련해 벨라루스올림픽위원회(NOC)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힐 것을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앞서 벨라루스 정부는 치마누스카야가 "정서적, 심리적 상태로 인해 팀에서 제외됐다"고 설명한 바 있다.

현재 치마누스카야는 오스트리아, 체코, 폴란드 등의 국가로 망명을 신청하려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벨라루스의 알렉산드로 루카셴코 대통령은 체제에 저항하는 세력을 줄곧 탄압해왔다. 지난해에는 80% 이상의 득표율로 대선을 압승했으나 개표조작 등 부정선거 논란에 휩싸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