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작 임박하도록 차분한 분위기…취재석만 '분주'
[올림픽] 텅 빈 관중석, 고요한 무대, 음악만 흐르는 개회식장
특별취재단 = 전 세계의 우려 속에 막을 올리는 2020 도쿄올림픽은 개회식장 안에서만큼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시대 첫 올림픽'임을 실감할 수 있었다.

23일 개막식이 열리는 일본 도쿄의 올림픽 스타디움(신국립경기장) 내부는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7시가 지나도록 4년, 아니 5년을 기다린 하계 올림픽이 열린다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차분한 분위기였다.

여느 대회였다면 6만8천석 규모의 스타디움이 '예매 전쟁'에서 승리한 관중으로 가득 들어차고 개막을 기다리는 들뜬 분위기가 가득했을 테지만, 눈 앞에 펼쳐진 건 형형색색의 빈 좌석뿐이었다.
[올림픽] 텅 빈 관중석, 고요한 무대, 음악만 흐르는 개회식장
스타디움 밖에는 근처에서나마 올림픽 개막의 기분을 느끼고 싶은 시민들이 낮부터 몰려들어 무관중 방침이 무색한 모습이었으나 어둠이 서서히 깔리는 개막식장 내부는 '비공개 리허설'이 열리나 싶을 정도로 조용했다.

이날 개회식엔 내외빈 1천명 미만만 초청됐고, 각국 선수단도 일부만 참가했다.

올림픽 개막이 다가와도 코로나19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자 12일부터 도쿄도에 긴급 사태가 선포돼 올림픽 기간에 이어져 도쿄 밖에서 열리는 일부 경기를 제외하면 대부분 경기가 무관중으로 진행된다.

개회식장 전광판엔 '환영'을 뜻하는 프랑스어(Bienvenue), 영어(Welcome), 일본어(ようこそ)가 흘렀지만, 그 환영을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았다.
[올림픽] 텅 빈 관중석, 고요한 무대, 음악만 흐르는 개회식장
관중이 없으니 시작 전 분위기를 띄우는 행사도 열리지 않았고, 안내 방송도 없었다.

음악만이 흘러나왔다.

음악도 주로 빠르고 요란하지 않은 곡이었다.

개막식 무대가 될 그라운드엔 국기 게양대 등 일부 시설이 한 쪽에 세워져 있을 뿐 텅 비었다.

딱히 무엇인가 준비를 하는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조용한 개막식'을 기사나 영상으로 전하려는 각국 취재진이 자리 잡은 취재석만 분주하게 움직일 뿐이었다.

전광판에는 마스크를 끼고, 손 소독을 수시로 하고, 다른 사람과 거리를 두고, 기침할 때는 팔로 가리라는 등 방역 수칙 안내 영상이 주기적으로 등장했다.

시작 50여 분을 남기고는 조명도 대부분 꺼진 가운데 타원형의 격자무늬가 바닥에 선명히 드러나 무대가 곧 시작할 것임을 알렸지만, 여전히 음악 소리만 스타디움의 공기를 채울 뿐이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