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정무·김남일·김병지·설기현 등 발길 계속…정몽규 축구협회장도 조문
정치계도 추모…문재인 대통령과 황희 문체부 장관 근조 화환 보내
'그저 안타까운 마음'…축구인들 故 유상철 전 감독 빈소 조문(종합2보)
췌장암과 싸우다 7일 세상을 떠난 유상철(50) 전 감독의 빈소에 축구계 인사들의 조문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유상철 전 감독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는 장례 이틀째인 8일 김남일 성남FC 감독과 허정무 K리그2 대전하나시티즌 이사장 등이 찾아 고인의 마지막 길을 함께 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과 황보관 축구협회 대회기술본부장, 전달수 인천 유나이티드 대표이사, 이기형 전 인천 유나이티드 감독, 고정운 김포FC 감독 등을 비롯해 전날 조문을 했던 김병지 축구협회 부회장, 이천수 축구협회 사회공원위원장도 다시 빈소를 찾았다.

축구계 외에도 유 전 감독이 마지막으로 인천 유나이티드에서 지휘봉을 잡았던 만큼, 박남춘 인천시장도 찾아와 유가족을 위로했다.

정오께 조문을 온 정몽규 회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 신화의 영웅이었던 유 감독의 일로 전 축구계가 슬퍼하고 있다"며 "멀티 플레이어로서 늘 필요한 곳에서 축구 발전을 위해 노력해준 데 대해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6개월 전에 건강이 어떤지 물었다.

당시에는 금방 축구계로 돌아올 듯했는데, 이렇게 빨리 가실 줄 몰랐다"며 안타까워하고는 "하늘나라에서 편안히 잘 지내시기를 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축구협회 차원에서 고인을 예우할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

장례 방법 등도 유가족과 상의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저 안타까운 마음'…축구인들 故 유상철 전 감독 빈소 조문(종합2보)
축구인들은 함께 호흡하던 이와의 이른 이별에 안타까움을 감추지 못했다.

유 전 감독과 함께 한일 월드컵 4강 진출 역사를 쓴 프로축구 성남FC의 김남일 감독은 "유상철 감독은 후배들에게 귀감이 되는 선배였다"며 "한국 축구를 위해 하실 일이 더 많은 분인데 아직 젊은 나이에 이렇게 가시게 돼 안타깝다"며 착잡 해했다.

그보다 앞서 빈소를 찾은 허정무 이사장도 "암 진단을 받았지만, 상태가 나아져서 '잘 지내고 있구나' 했는데…"라면서 "어느 포지션에서나 제 역할을 해 주던 선수였다.

2002 한일 월드컵 폴란드전(2-0 대한민국 승)에서 골을 넣던 모습이 생각난다"고 추억했다.

취재진 앞에서 한동안 입을 열지 못하던 전달수 인천 대표이사는 "축구인 유상철보다 인간 유상철이 좋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인천과 함께 난국을 잘 헤쳐나갈 수 있겠다고 판단해 유 감독에게 같이 해보자고 했다"며 첫 만남을 회상하고는, "내가 부족해 감독님이 먼저 가시는 것 같아 안타깝다.

죄송한 마음이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천 구단은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 임시분향소를 운영하고 있다.

전 대표이사는 "유 감독이 먼 길을 가는데 질병과 고통, 아픔이 없는 천국으로 가는 길에 팬들과 함께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분향소를 준비했다"고 전했다.

'그저 안타까운 마음'…축구인들 故 유상철 전 감독 빈소 조문(종합2보)
오후에도 조문객들의 발길은 줄을 이었다.

권오갑 한국프로축구연맹 총재를 포함한 프로연맹 관계자들과 K리그1 전북 현대의 김상식 감독, 지난해 은퇴한 '라이언킹' 이동국, 전 테니스 선수 이형택 등이 빈소를 찾았다.

FC서울의 박주영, 인천의 정산, 김도혁 등 현역 선수들도 조문을 마쳤다.

김상식 감독은 "한국 축구계 큰 별이 졌다"며 애도했고, 이동국도 "부고를 듣고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다"고 슬픔을 나눴다.

이동국은 "좋은 곳으로 가시도록 인사를 드리러 왔다.

그곳에서는 좀 아프지 않고 편안하게 잘 계셨으면 좋겠다"며 "항상 밝은 선배였다.

장난도 많이 치고 후배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 많이 줬던 분으로 기억한다.

후배로서 상철이형 같은 인성을 가진 선수가 되겠다는 생각을 했다"고 고인을 추억했다.

'그저 안타까운 마음'…축구인들 故 유상철 전 감독 빈소 조문(종합2보)
팬들도 하나둘씩 유 감독의 마지막을 함께 하기 위해 빈소를 찾았다.

오후 출근 전 잠시 조문을 위해 장례식장을 찾았다는 정모(29)씨는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지켜봤던 사람으로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어 오게 됐다.

TV 등에서 많이 회복하셨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이렇게 돼 마음이 아프다"고 설명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멤버들도 점차 한 자리에 모였다.

안정환과 현영민 해설위원, 최용수 전 FC서울 감독, 황선홍 전 대전하나시티즌 감독, 설기현 경남FC 감독 등이 조문했다.

이들 대부분은 전날에도 빈소가 꾸려진 뒤 한걸음에 달려와 슬픔을 나눈 바 있다.

오후 6시께에는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찾아와 유가족을 위로했다.

'그저 안타까운 마음'…축구인들 故 유상철 전 감독 빈소 조문(종합2보)
유 전 감독의 빈소에는 수십 개의 근조 화환이 늘어서 빈소 앞 복도를 가득 메웠다.

인천의 조성환 감독, 강원FC의 김병수 감독, 이영표 강원 대표이사, 신태용 인도네시아 축구 대표팀 감독, 박항서 베트남 축구대표팀 감독, 올림픽 대표팀에서 훈련 중인 정우영(프라이부르크), 프로축구 구단 선수단과 구단 서포터즈 등이 조화를 보냈다.

정치계의 추모도 이어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근조 화환을 보냈고, 일부 여야 국회의원들도 화환과 근조기를 통해 고인의 명복을 빌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