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실구장, 솔직히 얘기해도 될까요" [현장:톡]

[엑스포츠뉴스 잠실, 조은혜 기자] 1982년 개장한 서울 잠실야구장은 올해로 40년이 된 낡은 구장이다. 낙후된 시설도 시설이지만 두 팀이 홈으로 사용하고 있는 이곳은 특히나 원정경기를 위해 찾은 팀에게는 불친절하고 불편한 공간이다. 쾌적한 식당이나 샤워실, 치료실은 커녕 제대로 된 라커룸도 없어 선수들은 개인용품들을 복도에 내놔야 하고, 휴식이 필요할 땐 하는 수 없이 구단 버스로 향한다. 이제는 당연해진 풍경이다.

메이저리그에서 20년을 뛰다 한국으로 와 잠실구장을 처음 만난 추신수에게는 더욱 암담해 보였을지 모르겠다. 한국 야구에서 잠실이 가지는 상징성을 생각하면 더욱 그랬다. 잠실구장에 대한 질문을 받은 추신수는 조심스러워하면서도 `한국의 1군 구장인데, 선수들이 많이 열악한 상황에서 하는 건 맞는 것 같다. 국제대회 성적을 내는 게 대단할 정도다. 더 좋은 환경에서 운동하면 더 잘할 수 있는 선수들이 많은데 그런 환경들이 잘 안 되어있는 것 같다`고 입을 열었다.

추신수는 무엇보다 원정팀의 경우 경기 전 제대로 된 훈련을 할 수 없다는 데에 아쉬움을 표했다. 추신수는 `경기를 하기 전 최소한으로만 준비할 수밖에 없다`며 원정팀은 실내 배팅케이지 없이 훈련해야만 하는 부분을 지적했다. 그는 `몸 풀고, 공 30개 정도 쳐보고 경기에 임하는 거다. 야구가 그렇게 쉽나. 모든 준비를 하고 들어가도 안 될 수 있는 경기를 최소한으로 준비하니까 아쉬웠다`고 털어놨다.

이어 `그런 부분이 전혀 준비가 안 되니까 그냥 유니폼 입고 와서 조금 치고 경기를 하는 거다. 이 한 경기를 위해서 모든 걸 쏟아부어 준비를 해야 하는데, (이런 환경에서) 과연 몇 명의 선수가 그렇게 할 수 있을까. 다쳐도 내가 준비를 다 하고 다치는 것과 준비가 안 돼서 다치는 건 큰 차이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신수는 `내가 이겨내야 하고, 이해해야 하는 부분`이라면서도 `빠른 시일 내에 한국 야구도 그런 부분에서 개선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소신껏 얘기했다.

인프라 개선은 비단 잠실구장에만 국한되는 얘기는 아니다. 추신수는 경기가 열린 날 저녁에 열린 SSG 랜더스 창단식 인터뷰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면서 `선수들이 야구장에서 다치지 않고 자기 기량을 펼칠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으로 발전했으면 좋겠다. 특히 원정팀이 열악한 상황에서 운동하고 있다고 많이 느꼈다. 선수들의 기본적인 안전을 책임질 수 있도록 조금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eunhwe@xportsnews.com /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