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장관 "체육회·KOC 분리는 공공기관 책임성 확보 취지"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은 대한체육회와 대한올림픽위원회(KOC) 분리 문제를 "공공기관의 책임성 확보 취지"라고 말했다.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1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체육계 선수 인권 보호와 지방체육회 법정 법인화 방안, 체육계의 현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시도체육회 민선 회장들과의 간담회를 열었다.

이번 간담회에서 박 장관은 문체부가 추진하고 있는 스포츠 인권 강화 정책을 소개하고, 지방 체육회 법인화 등 지방 체육 진흥을 위한 방안에 대한 토의와 함께, 체육계 현안 등에 대한 시도체육회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 자리에서는 최근 체육계의 뜨거운 감자인 체육회와 KOC의 분리 문제가 화두로 올랐다.

박 장관은 "체육 정책의 세계적 흐름은 엘리트체육과 생활체육의 조화를 통한 국민건강과 행복의 질 향상"이라고 말했다.

문체부 장관 "체육회·KOC 분리는 공공기관 책임성 확보 취지"
그는 특히 "KOC 분리를 통해 국제스포츠 측면에서는 자율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4천억원에 이르는 공공자금이 투입되는 대한체육회는 정부 체육 정책을 집행하는 공공기관으로서 그에 걸맞은 책임성과 공공성을 확보하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KOC 분리가 엘리트 체육 죽이기라는 비판에 대해선 "정부는 스포츠 인권과 학습권을 보장하고, 과학적 훈련을 지원함으로써 새로운 시대에 맞는 엘리트 체육을 진흥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엘리트 체육 예산과 행정지원을 지속해서 확대할 것"이라며 향후 공론화 과정과 국회 입법 과정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시도체육회장들은 지방체육회에 대한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 생활체육 지도자에 대한 처우개선, 지방체육회 법인화 지원, 실업팀에 대한 정부 지원 확대 등을 건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