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2자책점, 최악의 결정"…토론토 담당기자도 분개
류현진(33·토론토 블루제이스)은 승리투수를 놓친 것도 아쉬운데, 자책점 2점을 떠안은 것은 더 억울했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토론토 구단을 담당한 미국 기자의 시선에도 기록원의 판단이 납득이 되지 않았다.

미국 '버펄로 뉴스 스포츠'의 마이크 해링턴 기자는 29일(한국시간) 자신의 트위터에 "올해 본 것 중에 최악의 결정이었다"고 썼다.

류현진의 6회초 2실점을 몽땅 자책점으로 인정한 MLB 공식 기록원의 판단이 최악의 결정이었다는 것이다.

류현진은 팀이 2-0으로 앞선 6회초 2사 만루에서 3루수 트래비스 쇼의 1루 원바운드 악송구로 2-2 동점을 허용했다.

기록원은 처음에는 쇼의 실책으로 판단했으나 잠시 뒤 라이언 마운트캐슬의 내야안타로 기록을 정정했다.

마운트캐슬의 타구가 깊숙했기에 내야안타로 인정한 기록원의 판단을 수용한다고 해도 원히트 원에러가 그 상황에 부합했다.

내야안타에 2루 주자까지 홈으로 들어올 수는 없는 노릇이지만 기록원은 2타점짜리 내야안타로 기록을 바꿨고, 이에 따라 류현진은 억울하게 자책점 2점을 떠안았다.

MLB를 연속으로 10년 이상 취재한 기자에게 주어지는 명예의 전당 투표권을 가진 베테랑 기자인 해링턴은 "아마도 최근 몇 년간 본 것 중에서 최악의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기록원은 마운트캐슬의 타구를 2타점짜리 안타로 바꾸고 쇼의 실책을 지웠다.

도저히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했다.

해링턴 기자는 "MLB 공식 기록원들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더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올해 야구장에 없다.

그들은 원격으로 일하고 있다.

그들이 뭘 보고 이렇게 했는지 알고 싶다.

맙소사"라고 했다.

그는 쇼의 원바운드 송구를 잡지 못한 1루수 블라디미르 게레로 주니어의 포구에도 아쉬움을 표시했다.

그는 "리플레이를 여러 번 봤다.

쉬운 송구는 아니었지만, 메이저리그 1루수라면 투수와 팀을 위해 그 정도의 송구는 잡아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류현진에게는 아쉬운 결정이지만 이를 바로잡을 수 있는 길은 남아있다.

토론토 구단이 메이저리그 사무국에 공식 이의 제기를 하면 된다.

류현진은 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시절이던 지난해 7월 15일 보스턴 레드삭스전에서 7이닝 2실점 했으나 릭 허니컷 투수코치의 이의제기를 통해 약 보름 후 비자책점으로 수정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