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출전 여부는 상황 지켜봐야"
배드민턴 '이중계약 논란' 서승재, 국가대표 자격 박탈(종합)
이중계약으로 물의를 일으킨 배드민턴 국가대표 서승재(23)가 국가대표 자격 박탈 징계를 받았다.

대한배드민턴협회는 4일 경기력향상위원회를 열고 오는 5일부터 12월 31일까지 국가대표 훈련에서 서승재를 제외하기로 결정했다.

국가대표 자격은 대한체육회에서 인정 받는 훈련 기간에만 유지되는 만큼, 국가대표 훈련 제외는 국가대표 자격 박탈을 의미한다.

협회 경기력향상위는 "국가대표 선수로서 이중계약이라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국가대표 선수로서 품위를 손상했다"라며 중징계를 내렸다.

서승재는 지난해 12월 2일 인천국제공항과 가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이틀 뒤에 삼성전기와 계약해 파문을 일으켰다.

협회는 '1월 한 달 동안 서승재와 인천국제공항, 삼성전기가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라'며 유예 기간을 줬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징계를 내렸다.

서승재가 연말까지 국가대표 활동을 못 하게 되면서 파트너인 최솔규, 채유정도 피해를 보게 됐다.

최솔규는 서승재의 국가대표팀 남자복식 파트너, 채유정은 서승재의 혼합복식 파트너다.

이에 따라 약 6개월 앞으로 다가온 2020 도쿄올림픽에도 차질이 생겼다.

한 경기력향상위원은 "여러 문제가 얽혀 있어서 위원들 사이에서도 견해차가 크게 엇갈려 4시간가량 토론이 이어졌다"라며 "올림픽과 파트너 문제는 추후 공정위원회나 이의 제기 등 절차에서 해결 방안이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된다"라고 말했다.

도쿄올림픽 배드민턴 종목은 오는 4월 말 발표되는 세계랭킹에 따라 출전 선수를 정한다.

최솔규-서승재는 남자복식 세계랭킹 9위, 서승재-채유정은 혼합복식 세계랭킹 6위에 올라 있다.

복식 경기에서는 세계랭킹 8위까지 올림픽에 출전할 수 있다.

협회 관계자는 "4월 말에 랭킹이 밀리면 올림픽에 나가지 못한다.

올림픽 출전 가능한 랭킹이 유지된다면 그때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

어떤 변수가 생길지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서승재는 현재 삼성전기 소속 선수로 등록돼 있다.

협회는 "선수등록 신청 서류에 하자가 없어서 승인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서승재는 5일 진천선수촌에서 퇴촌한 뒤 삼성전기에서 훈련할 가능성이 높다.

경기력향상위는 안재창 국가대표팀 감독 겸 인천국제공항 감독에게도 "국가대표 감독으로서 물의를 일으킨 점이 인정된다"며 차기 회의에서 소명 기회를 부여한 뒤 심의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