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아티아와 최종전 4-2 승…디비전 2 그룹 A 승격
한국 U-20 아이스하키, 세계선수권 5부리그 전승 우승
백지선 감독이 이끄는 남자 20세 이하(U-20) 아이스하키 대표팀이 세계선수권 5부리그에서 5전 전승 우승을 차지했다.

한국은 3일 강릉하키센터에서 끝난 2020 국제아이스하키연맹(IIHF) 남자 U-20 세계선수권 디비전 2 그룹 B(5부리그) 대회 최종전에서 크로아티아를 4-2로 제압했다.

한국은 이번 대회 5경기에서 전승을 거두고 승점 15로 정상에 올랐다.

한국은 1년 만에 디비전 2 그룹 A(4부리그) 복귀에 성공했다.

승점 1만 추가해도 우승을 차지하는 유리한 상황이었지만 크로아티아의 끈질긴 추격으로 인해 끝까지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접전이 이어졌다.

경기 시작 3분 4초 만에 문진혁(고려대)의 선제골이 터진 한국은 8분 44초와 9분 40초에 거푸 마이너 페널티(2분간 퇴장)를 받아 위기에 몰렸으나 실점하지 않고 1피리어드를 마무리했다.

한국은 2피리어드 종료 33초를 남기고 안태훈(연세대)이 러핑 반칙으로 마이너 페널티를 받아 수적 열세에서 3피리어드를 시작했고, 결국 1분 9초에 스벤 파울로비치에게 동점 골을 허용했다.

3피리어드 4분 50초에 유승민(한양대)이 또다시 2분간 퇴장당하는 등 어려운 흐름이 이어지던 상황에서 팀의 막내 최원호(경복고)가 재치 있는 랩어라운드 골을 넣으며 흐름을 반전시켰다.

3피리어드 7분 36초에 김재영(연세대)의 패스를 받아 공격지역 오른쪽을 파고든 최원호는 상대 골문 뒤쪽 공간을 돌아 나오며 크로아티아 골리 도마고이 트로하의 뒷공간을 노린 슈팅을 성공 시켜 크로아티아의 상승세를 끊었다.

그러나 한국은 정현진(연세대)의 반칙으로 수적 열세에 몰려있던 9분 26초에 리온 셀리타이에게 또다시 동점 골을 허용, 승부는 원점으로 돌아갔다.

한국은 살얼음판 승부가 이어지던 12분 13초에 디펜스 이민재(고려대)의 과감한 플레이에 힘입어 다시 앞서 나갔다.

이민재는 공격지역 왼쪽 페이스오프 서클에서 하이 슬럿으로 치고 들어간 후 골리 블로커 쪽으로 강한 리스트 샷을 날렸고, 왼쪽 골포스트를 때린 퍽은 반대편 골네트로 빨려들었다.

승기를 잡은 한국은 경기 종료 1분 3초를 남기고 김효석(연세대)이 상대 골리와 단독으로 맞선 기회에서 침착한 백핸드 샷으로 추가 골을 터트리며 승부에 쐐기를 박았다.

이번 대회에서 네덜란드와 중국, 크로아티아가 3승 2패(승점 9)로 동률을 이뤘고 상대 전적에서도 1승 1패로 우열을 가리지 못해 상대 득실을 따진 끝에 네덜란드가 2위, 중국이 3위, 크로아티아가 4위를 차지했고 벨기에가 2승 3패(승점 6)로 5위, 이스라엘(5전 전패)이 승점을 올리지 못하며 최하위에 머물렀다.

한국은 2021년 세계선수권 디비전 2 그룹 A에서 리투아니아, 영국, 스페인, 루마니아, 이탈리아와 맞붙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