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일 성남FC 신임 감독이 2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일 성남FC 신임 감독이 26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남일 성남 FC 신임감독(42)이 팬들에게 '젊고 역동적인 축구'를 약속했다.

김 감독은 26일 성남 탄천종합운동장에서 열린 취임 기자회견에서 "성남의 팀컬러에 맞게 공격적인 축구를 펼치겠다"고 말했다.

김 감독은 "수비 측면에서 강하지만 더 공격적이고 과감한 플레이를 주문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선수들이 축구를 즐겼으면 좋겠다. 플레이 자체가 단순하고 정적이라는 느낌에서 벗어나 경기장에서 아이디어를 내고 창의적으로 움직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도자 경험과 관련해서는 프로는 결과로 말한다고 얘기하고 싶다. 팬분들이 자랑스러워할 만한 팀을 만들어가겠다"며 팬들에게 응원과 격려를 부탁했다.

지도자 롤모델이 누구냐는 질문에 김 감독은 거스 히딩크 감독과 이회택 감독을 꼽았다. 그는 "두 감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분들이 보여줬던 선수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선수단을 운영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러면서 "과거 대표팀 코치 시절 정신무장을 위해 ''빠따'를 쳐야 한다'고 말한 것은 철없던 시절 얘기다. 잊어 달라. 성남 팬을 위해 버터같은 축구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선수단과 코칭스태프는 서로 존중하며 균형을 잡아야 한다. 소통과 훈련을 통해 선수들이 경기장에서 능력을 보이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년 시즌 목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 감독은 "구단주는 잔류만 해도 된다고 했지만, 개인적으로 상위 스플릿에 진출하고 싶다"고 말했다. 또 "선수와 구단, 코칭스태프가 원팀이 돼야 한다. 어수선한 분위기를 다잡고 전지훈련을 통해 팀을 강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감독은 정경호 상주 상무 코치 등을 코칭스태프로 합류시킬 예정이다. 골키퍼 이적설에 휩싸인 김동준과 관련해서는 "성남에 꼭 필요한 선수여서 반드시 같이 간다"고 말했다.

이미경 한경닷컴 기자 capital@hankyung.com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