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현진 새 둥지 토론토 WS 2회 우승…로저스센터는 '홈런공장'
미국프로야구 자유계약선수(FA) 시장에 유일하게 남은 대어급 투수 류현진(32)을 영입한 토론토 블루제이스는 현재 빅리그 30개 구단 중 유일하게 캐나다에 연고를 둔 팀이다.

일본과 미국에서 뛰고 KBO리그 삼성 라이온즈로 돌아온 '돌부처' 오승환(37)이 2018년 전반기를 뛴 팀으로 한국 팬에게도 잘 알려졌다.

팀 명인 블루제이(bluejay)는 등의 깃털과 갓털이 청색으로 북미 대륙에 서식하는 큰 새를 일컫는다.

1977년 창단한 토론토는 1992∼1993년 2년 연속 월드시리즈(WS) 정상에 올랐지만, 이후론 WS 근처에 가보지 못했다.

2015∼2016년엔 2년 내리 아메리칸리그 챔피언십시리즈에서 무릎을 꿇었다.

양대 리그 6개 지구 중 순위 경쟁이 치열한 격전지 중 하나로 꼽히는 아메리칸리그 동부지구에서 토론토는 올해까지 3년 내리 승률 5할에 못 미쳐 지구 4위에 머물렀다.

볼티모어 오리올스라는 최약체가 있어 밑바닥으로 추락하진 않았지만, 뉴욕 양키스, 보스턴 레드삭스, 탬파베이 레이스 등 3팀과 지구 우승을 놓고 경쟁하기엔 전력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다.
류현진 새 둥지 토론토 WS 2회 우승…로저스센터는 '홈런공장'
토론토의 올해 팀 타율은 0.236으로 아메리칸리그 15개 팀 중 최하위였다.

팀 홈런은 247개로 리그에서 5번째로 많았지만, 팀 득점은 리그 12위(726점)로 바닥권이었다.

팀 평균자책점은 4.79로 중위권인 8위였다.

올 시즌엔 선발 투수가 마땅치 않아 '오프너'(불펜 투수를 가장 먼저 던지는 투수로 내세우는 전략) 전략을 애용했고, 21명이나 '선발' 투수로 마운드에 올랐다.

그러나 1선발 류현진을 영입하고 우완 태너 로어크, 체이스 앤더슨 등을 데려와 선발진을 보강한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원활하게 마운드를 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토론토의 홈은 세계 최초로 개폐식 지붕을 갖춘 다목적 경기장 로저스센터다.

이곳에선 농구, 미식축구, 풋볼, 야구는 물론 테니스, 레슬링과 각종 문화 공연이 펼쳐진다.

야구장으로 사용할 때 최대 수용할 수 있는 관중 수는 4만9천명 정도다.

좌우 대칭형 구장으로 홈플레이트에서 좌우 펜스까지 거리가 100m, 좌우 중간까지 거리는 114m, 가운데 펜스까지 거리는 122m다.

지붕이 닫혔을 땐 돔구장의 특성상 홈런이 많이 터져 나온다.

이젠 홈런이 많이 나오는 구장으로 바뀌었지만, 내야 파울라인이 넓어 여전히 투수 친화라는 인상을 주는 다저스타디움과는 전혀 다르다.

ESPN의 파크 팩터에 따르면, 올해 로저스센터는 30개 구장 중 가장 많은 홈런 지수(1.317)를 기록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