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잔디
한국잔디
‘양잔디에서는 찍어 치고 한국잔디에서는 쓸어 쳐라.’ 골퍼라면 누구나 여러 차례 들어봤을 법한 이 말은 왜 나온 걸까. 나무에 비유하면 이해가 한결 쉬워진다. 양잔디는 침엽수, 한국잔디는 활엽수에 가깝다. 침엽수는 잎이 짧고 가늘지만 활엽수는 잎이 길고 넓다. 넓은 데다 빳빳하기도 해 공을 받쳐주는 힘이 침엽수보다 상대적으로 좋다. 땅에 붙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땅 위에 살짝 떠 있는 걸로 봐야 한다는 게 전문가들 중론이다.

아시아 티칭프로협회 회장인 양찬국 스카이72골프앤리조트 프로는 “공은 항상 땅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잔디 종류에 따라 사실상 티(tee) 높이가 살짝 다른 걸로 보는 게 맞다”고 조언했다. 그는 “한국잔디에서는 양잔디에서보다 공이 더 떠 있는 편이기 때문에 정확한 임팩트를 위해선 찍는 것보다 옆에서 때리는(쓸어 치는) 사이드 블로가 더 유리하다”며 “임팩트가 정확하지 않으면 탄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소위 ‘뽕샷’이 나기 십상”이라고 말했다. 거리도 확연히 줄어들기 마련. 그는 “클럽을 공보다 약간 뒤에 놓고 스윙을 시작하거나 피니시를 잡으려고 노력하는 게 정확한 임팩트에 좋다”고 덧붙였다. 피니시를 잘 잡으면 헤드가 공에 완만한 각도로 접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켄터키블루그래스
켄터키블루그래스
공과 클럽 사이에 잔디가 끼는 ‘플라이어’가 날 확률도 다를까. 양잔디는 공과 클럽 사이에 잔디가 잘 끼지 않아 플라이어가 날 가능성이 한국잔디보다 약간 낮다. 잔디가 공과 클럽 사이에 들어가면 스핀이 덜 먹히면서 공이 평소보다 더 멀리 날아간다.

국내에서는 골프장마다 서로 다른 잔디를 쓴다. 양잔디 중에서는 켄터키블루그래스(페어웨이·티박스), 밴트그래스(그린) 등을 많이 심는다. 하지만 한국도 기후 온난화가 지속되면서 페어웨이와 러프의 경우 더위에 약한 양잔디(한지형) 대신 더위에 강한 한국잔디(난지형)로 대체하는 골프장이 늘고 있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