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 5차전 워싱턴 내셔널스와의 경기에 앞서 다저스 류현진이 관중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9월 로스앤젤레스 다저스타디움에서 열린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내셔널리그 디비전시리즈 5차전 워싱턴 내셔널스와의 경기에 앞서 다저스 류현진이 관중석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코리안 특급' LA다저스 류현진(32)이 한 시즌동안 최고의 활약을 펼친 투수에게 주어지는 사이영상 수상에 아쉽게 실패했다. 다만 아시아 출신 선수로서 최초로 1위 표를 받아 메이저리그 역사를 새로 썼다.

메이저리그 공식 방송 'MLB 네트워크'는 14일(한국시각) 뉴욕 메츠의 제이콥 디그롬이 내셔널리그 사이영상을 수상했다고 발표했다. 디그롬은 지난 시즌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사이영상을 거머쥐게 됐다.

사이영상 투표는 미국야구기자협회(BWAA) 회원 30명이 참여해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영상 수상 후보 다섯 명을 1~5위로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디그롬은 1위 표 29장, 2위 표 1장으로 207점을 기록하며 사이영상 수상의 영광을 차지했다.

관심이 집중된 류현진은 디그롬에 이어 워싱턴 내셔널스 맥스 슈어저과 공동 2위를 차지했다.

류현진은 1위 표 1장, 2위 표 6장, 3위 표 8장으로 총 72점을 얻었다.

그러나 그는 슈어저와는 달리 한 개의 1위 표를 득표하며 아시아 투수로서 메이저리그 역사를 새로 썼다.

메이저리그 역사상 아시아 투수가 사이영상 투표에서 1위표를 득표한 건 류현진이 최초다.

올 시즌 류현진은 팀 에이스로서 다저스의 7년 연속 리그 서부지구 우승에 앞장섰다.

또한 류현진은 다저스의 정규리그 개막전 선발 투수로 나서는 영광을 누리기도 했고, 생애 처음으로 빅리그 올스타에 선정돼 올스타전 내셔널리그 선발 투수로 나서기도 했다.

그러나 류현진은 디그롬에게 탈삼진과 투구이닝, 피안타율에서 밀리며 사이영상 수상이 아쉽게 불발됐다.

이번 사이영상 수상자 디그롬은 올 시즌 소속팀 메츠에서 11승 8패, 평균자책점 2.43을 기록했다.

한편 사이영상은 메이저리그 양대 리그 최고의 투수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전설적인 투수, 텐튼 트루 사이영의 이름을 따 1956년 제정됐다.

배성수 한경닷컴 기자 baebae@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