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승우·송시우 골' 상주, 서울에 2-1로 이겨 5경기 무승 탈출
포항은 일류첸코 결승골로 경남 원정서 1-0 승리
마하지·무고사 후반 연속골…인천, 강원과 2-2 무승부
포항·상주 승전가 합창…끝나지 않은 상위 스플릿 막차 전쟁(종합)
포항 스틸러스와 상주 상무가 나란히 승전가를 불러 프로축구 K리그1 상위 스플릿(1∼6위) 막차 티켓의 향방은 결국 33라운드에서 가려지게 됐다.

먼저 상주가 29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하나원큐 K리그1 2019 32라운드 원정 경기에서 서울을 2-1로 제압했다.

이로써 최근 5경기 연속 무승(2무 3패)의 부진에서 벗어났다.

무엇보다 이날 승리로 상위 스플릿 진출 희망을 살려갈 수 있게 됐다.

12승 7무 13패(승점 43)가 된 상주는 이날 경남FC를 1-0으로 꺾은 6위 포항 스틸러스(13승 6무 13패·승점 45)에 2점 차 7위를 유지했다.

K리그1에서는 33라운드까지 치른 뒤 상(1∼6위)·하위(7∼12위) 스플릿으로 나눠 이후 팀당 5경기씩을 더 치른다.

일단 전북 현대, 울산 현대, FC서울에 이어 전날 대구FC가 창단 후 처음 상위 스플릿 진출을 확정했다.

5위 강원 FC는 이날 인천 유나이티드와 홈 경기에서 2-2로 비겼다.

하지만 한 경기를 덜 치른 상황에서 13승 7무 11패(승점 46)로 상주에 승점 3이 앞서 있고, 팀 득점도 7골이나 많아 강원의 상위 스플릿 진출 가능성은 여전히 크다.

결국 포항과 상주가 남은 한 자리를 놓고 경쟁해야 하는 상황에서 33라운드를 치러봐야 막차 티켓이 누구 손에 쥐어질지 알 수 있게 됐다.

포항·상주 승전가 합창…끝나지 않은 상위 스플릿 막차 전쟁(종합)
서울은 페시치가 복귀 후 8경기 만에 골을 터뜨렸지만, 패배를 피하지 못하고 최근 3경기 무승(1무 2패)으로 분위기가 가라앉았다.

서울의 공세에 잔뜩 웅크리고 있던 상주가 한 번의 역습으로 균형을 무너뜨렸다.

전반 22분 역습 상황에서 김건희가 서울의 수비 사이를 절묘하게 파고드는 패스로 전방으로 쇄도하던 류승우에게 공을 전달했다.

골키퍼와 일대일로 마주한 류승우는 드리블로 골키퍼 양한빈을 제친 후 침착하게 선제골을 넣었다.

전반을 끌려간 채 마친 서울이 후반 시작하자마자 승부를 원점으로 돌렸다.

후반 1분 왼쪽 측면에서 오스마르가 올린 크로스를 골문 쪽으로 달려들어 가던 페시치가 머리로 받아 넣었다.

이후 양 팀은 경기 막판까지 공격수를 교체 투입하며 승리를 향한 의욕을 보였다.

그러다가 후반 41분 상주가 또다시 역습으로 승부를 갈랐다.

류승우가 서울의 수비 뒷공간으로 절묘한 패스를 떨궈줬고, 송시우가 침착하게 마무리해 결승 골을 터트렸다.

포항·상주 승전가 합창…끝나지 않은 상위 스플릿 막차 전쟁(종합)
포항은 창원축구센터에서 열린 경남과 원정 경기에서 전반 30분 일류첸코의 결승 골로 잡은 한 골 차 리드를 끝까지 지켰다.

경남 수비진의 실수를 놓치지 않고 완델손이 공을 가로챈 뒤 문전으로 쇄도하던 일류첸코를 향해 공을 내줬고, 일류첸코가 달려 나오는 골키퍼를 보고 페널티아크 부근에서 오른발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선심은 일류첸코의 오프사이드를 지적하며 깃발을 들었지만, 비디오판독(VAR)을 통해 득점은 인정됐다.

포항·상주 승전가 합창…끝나지 않은 상위 스플릿 막차 전쟁(종합)
이날 승리했더라면 2년 만의 상위 스플릿 진출을 확정할 수 있었던 강원은 1부 잔류를 위해 안간힘을 쓰는 인천에 두 골 차 리드를 지키지 못하고 무승부를 거뒀다.

전반 22분 강지훈에 이어 41분 이영재에 연속골이 터져 무난히 승리하나 싶었으나 후반 29분 마하지에 이어 41분 무고사에게 차례로 득점포를 얻어맞아 승점 1을 추가하는 데 그쳤다.

올여름 인천 유니폼을 입은 마하지는 8경기 만에 K리그1 데뷔골이자 첫 공격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날 무승부로 강등권 탈출 싸움을 벌이는 인천(5승 10무 17패·승점 25)은 한 경기를 덜 치른 경남(4승 12무 15패·승점 24)을 제치고 11위에서 10위로 올라섰다.

최하위 제주 유나이티드(4승 11무 17패·승점 23)와는 2점 차다.

인천, 경남, 제주 중 다음 시즌 2부리그 강등이 확정되는 최하위와 승강 플레이오프에 나설 11위, 그리고 1부에 잔류하는 10위가 역시 33라운드에서 가려진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