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FIFA 평의회 위원·AFC 부회장 연임에 실패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장이 FIFA 평의회 위원·AFC 부회장 연임에 실패했다. 사진=연합뉴스
정몽규(57) 대한축구협회장이 국제축구연맹(FIFA) 평의회 위원직과 아시아축구연맹(AFC) 부회장직 연임에 실패했다.

6일(한국시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제29회 AFC 총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5명을 뽑는 FIFA 평의회 위원 선거가 치러졌다.

8명의 후보가 출마했고 1명이 포기하며 정 회장의 재선이 유력해 보였지만 6위(18표)에 그치며 낙마했다. 지난 2017년 5월 FIFA 평의회 위원으로 뽑혔던 정 회장은 연임에 실패했다.

이번 선거에서 사우드 아지스 알모한나디(카타르), 프라풀 파텔(인도), 마리노 아라테나 주니어(필리핀), 자오차이두(중국), 다시마 고조(일본)가 AFC 몫의 FIFA 평의회 위원으로 뽑혔다.

이어진 AFC 부회장 선거에서도 정 회장은 고배를 마셨다.

간바타르 암갈란바타르 몽골축구협회장과 맞붙은 정 회장은 총 46표 가운데 18표를 얻는 데 그쳐 10표 차로 탈락했다.

정 회장은 FIFA 평의회 위원직은 물론 AFC 부회장직까지 사임하게 됐다.

한편 AFC 회장 선거에서는 셰이크 살만 빈 에브라힘 알 칼리파 회장이 재선에 성공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