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에 횡령까지…'모두 사실', 여자 컬링 감사결과 발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경상북도(지사 이철우) 및 대한체육회(회장 이기흥)와 합동으로 실시한 특별감사 결과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20일 발표했다.

특별감사는 지난해 11월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컬링 국가대표선수들(일명 '팀킴')의 호소문 발표를 계기로 실시됐다. 당시 선수들은 협회와 감독 등에 대한 인권 침해와 비리 등을 주장했고 문체부 등은 한 달여간 합동 감사를 진행했다.

합동감사반은 '킴 킴'이 소속된 경상북도체육회 선수들과 지도자 및 관계자 등 30여 명에 대한 면담 조사와 관련 서류 및 증빙 자료 등을 바탕으로 강도 높은 사실 관계 확인 작업을 펼친 것으로 알려진다.

감사결과 선수들이 제기한 인권 침혜와 비리 혐의 모두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다. 합동감사반은 "선수들이 호소문을 통해 제기한 인권 침해 내용이 대부분이 사실로 밝혀졌다"며 "지급했어야 할 9,386만8,000원도 집행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폭언에 대한 조사 결과도 사실인 것으로 나타났다. 강정원 체육협력관은 "사진도 찍고 하니 연예인 된 줄 알아느냐, '서커스 하는 것도 아니고...', 등 외모나 인격 모욕적 폭언도 일삼았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밝혀진 결과에 대해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것도 있을 것이고 해당 기관에서 의뢰 할 내용도 있을 것"이라며 "부당하게 집행이 된 약 2억 1,000만원의 보조금이나 횡령액은 전액 환수할 예정이다"고 덧붙였다.

문체부는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사의뢰 6건(수사의뢰 대상자 3명, 2개 기관), 징계요구 28건(징계대상자는 10명), 주의 1건, 환수 4건, 기관 경고(주의) 4건, 개선 7건, 권고 11건, 통보 1건 등 총 62건의 감사 처분을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유정우 기자 see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