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12개 야구 최강국 결정전인 제2회 프리미어 12가 올해 11월에 열리는 가운데 이 대회 초대 우승국인 한국이 2연속 우승을 위해 빅리거들을 출전시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프리미어 12에는 2020년 도쿄올림픽 출전권 2장이 걸려 있기 때문에 전력을 다해 임해야 하는 상황이다. 올림픽 개최국 일본이 본선에 자동 출전함에 따라 우리나라는 프리미어 12에서 대만, 호주보다 좋은 성적을 거두면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 최상위 팀 자격으로 올림픽 본선행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최근 한국 야구의 국제대회 상황은 그리 좋지 않다. 한국은 2013년·2017년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서 연속으로 예선 탈락하며 야구 강국의 명성에 어울리지 않는 성적을 냈다.

KBO 사무국과 KBO 기술위원회는 프리미어 12와 내년 도쿄올림픽을 이런 부진에서 벗어날 절호의 기회로 삼고 있다. 당연히 포지션별 최고 선수로 대표팀을 꾸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때문에 위기의 한국 야구를 살릴 영웅들로 류현진(32·로스앤젤레스 다저스), 오승환(37·콜로라도 로키스), 추신수(37·텍사스 레인저스) 등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에서 뛰는 선수들도 뽑아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도 당연히 등장한다.

아직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2020년 도쿄올림픽에 빅리거들의 출전과 관련해 내놓은 명확한 방침은 없다.

올림픽이 메이저리그 정규리그 일정이 한창인 2020년 7월 24∼8월 9일에 열리기에 각 팀 25인 로스터를 포함한 40인 로스터에 든 빅리거가 올림픽 무대를 밟긴 어렵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MLB 사무국은 40인 로스터 제외 선수들의 프리미어 12, 올림픽 출전을 허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선수들은 구단의 승낙을 먼저 받아야 한다. 류현진, 오승환, 추신수는 25인 로스터에 드는 선수들이다.

올림픽 출전은 어렵더라도 정규리그가 끝난 뒤인 11월 2~17일 열리는 프리미어 12에는 구단의 승인을 받으면 대표팀에 합류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에게 줄 혜택은 없다. 이 때문에 이들의 출전 의지가 중요하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