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스즈키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자료=연합뉴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스즈키컵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렸다/자료=연합뉴스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베트남 축구대표팀이 10년 만에 동남아시아축구연맹(AFF) 스즈키컵을 들어올렸다. 베트남의 쾌거이자 팀 박항서의 쾌거였다.

베트남은 15일 베트남 하노이 미딘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결승 2차전에서 말레이시아를 1-0으로 이겼다. 전반 6분 응우옌 아인 득의 선제골이 터지며, 지난 11일 원정 1차전에서 2-2 무승부를 거둔 뒤 1·2차전 합계 3-2로 베트남의 우승이 확정됐다.
.
이로서 베트남은 2008년 이후 10년 만에 스즈키컵 우승 트로피를 획득했다. 박항서 감독은 지난해 10월 스즈키컵 우승을 위해 베트남 대표팀을 맡은 지 1년 2개월 만에 목표를 달성했다. 그간 아시안게임 4강 진출 등 크고 작은 성과를 이룬 뒤 정점을 찍은 셈이다.

이날 경기장을 가득 메운 붉은 옷을 입은 4만여 베트남 관중 속에는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의 모습도 보였다. 베트남 전역이 그야말로 붉은 물결로 박항서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을 응원했다.

박항서 감독은 "한국에서도 베트남 축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라며 "수많은 한국 팬들에게 감사하다"라고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