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해냈어!' (사진=연합뉴스)
'우리가 해냈어!' (사진=연합뉴스)
토트넘의 트위터를 통해 한국 축구 대표팀의 승리를 기뻐했다.

토트넘은 1일 "축하한다 쏘니(손흥민), 아시안게임 위너!"라는 글과 함께 태극기 문양을 그려 넣었다.

대표팀은 1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치비농의 파칸사리 스타디움에서 열린 '숙적' 일본 U-21 대표팀과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결승전에서 120분 연장 혈투 끝에 연장전반 이승우(엘라스 베로나)와 황희찬(함부르크)의 연속골이 터지면서 2-1로 승리했다.

축구대표팀이 우승의 기쁨을 안을 때 이를 못지 않게 관심갖고 지켜본 곳은 영국 토트넘.

이번 금메달 획득으로 매 시즌 두자릿수 득점에 성공하며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의 최정상급 윙어로 성장한 몸값 1000억원의 손흥민은 병역 부담없이 추후 활동이 가능해졌다.

대표팀은 '숙적의 라이벌' 일본전이라는 부담감 때문인지 전후반 90분간 답답한 경기를 펼쳤다.

한국 대표팀에는 손흥민 외에도 황의조, 조현우(27·대구) 등 와일드카드(24세 이상 선수)가 포함된 반면, 일본 축구팀은 차기 도쿄 올림픽에 대비하기 위해 아마추어 선수들이 주축이 됐다. 21세 이하팀이며 우리나라와 달리 와일드카드도 없었다.

상대적으로 전력이 우위에 있는 한국팀이 수월한 경기를 펼칠 것이란 당초 예상과 달리 골문쇄도에도 불구하고 골결정력 부족으로 일본 골문은 열리지 않았다.

0-0으로 전후반을 끝내고 연장전에 접어들자 분위기는 반전됐다.

연장 전반 3분께 후반전 교체 투입된 이승우가 페널티지역 중앙에서 골대 정면 위를 향해 천금같은 왼발 골을 성공시켰다.

이어 10분께 황희찬이 페널티지역 우측에서 헤딩 슛으로 추가골을 성공시켰다. 이후 만회골을 허용했지만 2-1 리드를 지켜냈다.

손흥민 선수가 소속된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토트넘의 포체티노 감독은 한일전을 앞두고 "아시안 게임 축구 결승에서 승리하고 손흥민이 군 면제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