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야구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슈퍼라운드 일본전에서 한국팀 황재균(오른쪽)이 4회초 솔로 홈런을 친 뒤 홈에 들어와 이정후와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솔로 홈런 세 방을 앞세운 한국이 5-1로 이겼다.   /연합뉴스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겔로라 붕 카르노(GBK) 야구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슈퍼라운드 일본전에서 한국팀 황재균(오른쪽)이 4회초 솔로 홈런을 친 뒤 홈에 들어와 이정후와 하이파이브를 하고 있다. 솔로 홈런 세 방을 앞세운 한국이 5-1로 이겼다. /연합뉴스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벼랑 끝에 몰렸던 한국 야구 대표팀이 일본을 꺾고 한숨 돌렸다.

한국은 30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겔로라 붕 카르노(GBK) 야구장에서 열린 대회 슈퍼라운드 1차전에서 일본을 5-1로 눌렀다. 예선에서 대만에 패하며 1패를 떠안고 B조 2위로 슈퍼라운드에 진출한 한국은 이날 승리로 1승1패를 기록해 이날 패한 일본(1승1패)과 균형을 맞췄다.

앞서 조별리그 A조에선 3승을 거둔 일본이 1위, 2승1패를 기록한 중국이 2위로 슈퍼라운드에 진출했다. B조에선 대만(3승)과 한국(2승1패)이 1, 2위를 기록했다. 각 나라는 조별리그 성적을 안고 슈퍼라운드에 진출한다. 슈퍼라운드에선 같은 조 팀과 경기하지 않기 때문에 전승을 거둔 일본과 대만이 각각 1승, 중국과 한국이 각각 1패로 슈퍼라운드를 시작했다.

한국은 이날 일본을 잡으면서 남은 중국전(31일)에서 승리하면 결승전 진출이 사실상 확정된다. 한국은 프로 선수가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중국과 15번 맞붙어 한 번도 지지 않았다.

최약체인 중국이 한국과 대만에 모두 패할 것이 유력한 가운데 대만이 31일 열리는 경기에서 일본을 꺾으면 한국은 2위로 결승에 오른다. 일본이 대만을 꺾는다면 한국은 일본, 대만과 2승1패로 동률이 되지만 성적지표(TQB)에서 앞서 결승 진출이 확정적이다. 성적지표는 동률팀 간 경기 중 총득점을 전체 공격 이닝으로 나눈 수치에 총실점을 전체 수비 이닝으로 나눈 수치를 뺀다. 한국이 이날 일본을 4점 차로 따돌려 TQB를 따져도 무난히 결승 무대를 밟을 것으로 보인다.

사회인 야구 선수로 팀을 꾸린 일본은 조별리그 3경기를 모두 콜드게임으로 끝냈으나 프로 선수로 팀을 꾸린 한국 마운드를 넘지 못했고 1점을 내는 데 그쳤다. 한국은 타선에서 김하성(23)과 박병호(32·이상 넥센 히어로즈), 황재균(31·kt wiz)이 솔로포 3방을 터뜨리는 등 5점을 뽑아내며 승리를 가져왔다.

조희찬 기자 etwood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