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과 24일 금메달 격돌…종주국 인도 결승 좌절 이변
[아시안게임] 기적에 도전하는 남자 카바디, 파키스탄 꺾고 첫 결승행
한국 남자 카바디 대표팀이 준결승에 파키스탄을 격파하고 은메달을 확보했다.

조재호 총감독, 설동상 코치가 이끄는 대표팀은 2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가루다 시어터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 카바디 준결승에서 파키스탄을 27-24로 격파했다.

인도 프로리그에서 활약하는 주장 이장군과 엄태덕, 김성렬 등을 앞세운 남자 카바디 대표팀은 조별리그에서 최강 인도에 깜짝 승리를 거두는 등 4전 전승을 기록한 데 이어 준결승에서도 승리하면서 무패 성적으로 결승에 나서게 됐다.

한국은 종주국 인도를 27-18로 무찌르고 올라온 이란과 24일 오후 7시(한국시간) 결승에서 맞붙는다.

파키스탄전 초반은 팽팽했다.
[아시안게임] 기적에 도전하는 남자 카바디, 파키스탄 꺾고 첫 결승행
파키스탄은 7번의 아시안게임에서 은메달 2번, 동메달 5번을 거머쥔 강팀이었지만 이날만큼은 우리 대표팀의 기세에 밀렸다.

전반전에 우리가 공수에서 고루 점수를 내며 11점을 챙겼고, 파키스탄은 수비수인 '안티'가 3명 이하로 남았을 때 공격수 '레이더'를 제압하면 2점이 주어지는 '슈퍼 태클'로 6점을 챙기며 10점을 냈다.

1점을 앞선 대표팀은 후반에는 일방적으로 몰아붙였다.

공격수가 수비수를 모두 터치해 아웃시켰을 때 주어지는 2점까지 챙겨 점수가 순식간에 6점 차까지 벌어졌다.

파키스탄은 추격을 멈추지 않았지만 결국 우리가 3점 차 승리를 챙기고 결승행의 주인공이 됐다.

인도 전통놀이에서 변형된 카바디는 종주국 인도의 아성이 견고한 종목이었다.

카바디 프로리그까지 있는 인도는 남자 카바디가 1990년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이 된 이후 남녀 정상을 한 차례로 내주지 않은 절대 강자다.

세 차례의 월드컵에서도 모두 우승했다.
[아시안게임] 기적에 도전하는 남자 카바디, 파키스탄 꺾고 첫 결승행
우리나라가 지난 20일 조별리그에서 인도에 1점 차 패배를 안긴 것이 인도의 아시안게임 첫 패배였을 정도다.

인도는 조별리그에 우리에게 일격을 맞은 데 이어 이란에 패해 준결승에서 탈락하며 처음으로 왕좌를 내주게 됐다.

이란은 4년 전 우리나라에 준결승 패배를 안긴 팀이다.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 당시 카바디 종목에 처음 출전한 우리나라는 2014 인천 대회에서 첫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2007년에야 대한카바디협회가 설립됐고 실업팀도 하나 없는 열악한 환경에서 일궈낸 기적같은 성과다.

'숨을 참는다'는 뜻의 힌두어에서 유래한 카바디는 술래잡기와 공 없이 하는 피구, 격투기를 섞은 듯한 종목이다.

공격권을 가진 팀의 선수 레이더가 상대 코트로 들어가 쉼 없이 '카바디' 구호를 외치며 안티들을 터치하고 돌아오거나 안티들이 레이더를 제압하면 득점한다.
[아시안게임] 기적에 도전하는 남자 카바디, 파키스탄 꺾고 첫 결승행
◇ 23일 전적(자카르타 가루다 시어터)
▲ 남자 카바디 준결승
한국 27(11-10 16-14)24 파키스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