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 첫 태극마크 이화준, 남자 80㎏급 결승서 1초 남기고 뼈아픈 감점
63㎏급 조강민은 동메달…두 체급 남겨놓고 한국겨루기 금메달은 두 개뿐
[아시안게임] 이화준 銀·조강민 銅…목표달성 물건너 간 한국태권도
한국태권도의 '비밀병기' 이화준(22·성남시청)이 생애 처음 태극마크를 달고 출전한 국제대회에서 은메달을 수확했다.

역시 아시안게임은 처음인 조강민(22·한국체대)도 동메달을 보탰다.

그러나 한국태권도의 목표달성은 물 건너갔다.

이화준은 22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태권도 겨루기 남자 80㎏급 결승에서 니키타 라팔로비치(우즈베키스탄)에게 18-21로 아쉽게 져 은메달을 땄다.

라팔로비치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과 2015·2017년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74㎏급에서 은메달을 딴 강호로 이번 대회에서는 1번 시드를 받았다.

32강전부터 치러 라팔로비치보다 한 경기를 더 한 이화준은 체력소모가 심했지만 첫판부터 보여준 저돌적인 경기 운영을 결승에서도 그대로 이어갔다.
[아시안게임] 이화준 銀·조강민 銅…목표달성 물건너 간 한국태권도
시종 끌려가면서도 끝까지 상대를 밀어부쳐 3라운드에서는 18-18 동점까지 만드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종료 1초를 남기고 이화준의 두 발이 코트 밖으로 벗어났다는 판정으로 감점이 선언돼 18-19로 다시 라팔로비치가 앞서면서 승부가 갈렸다.

우리 대표팀의 요청으로 비디오 판독이 이뤄졌지만 판정은 뒤바뀌지 않았다.

이화준은 경기 종료와 함께 몸통 공격까지 허용하고 무릎 꿇었다.

이번 아시안게임은 이화준이 처음 국가대표로 뽑혀 출전한 국제대회다.

하지만 대표팀 코치진은 이화준을 다크호스로 꼽았다.

이화준은 16강전에서 마흐디 코다바크시(이란)를 24-22로 힘겹게 제압하면서 금메달 꿈을 키웠다.

코다바크시는 2014년 인천 아시안게임 같은 체급에서 금메달을 딴 디펜딩 챔피언으로 2015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도 정상에 오른 선수다.

누를란 미르자바예프(카자흐스탄)와 치른 준결승전에서도 3라운드 종료 직전 상대가 코트에 넘어져 감점을 받으면서 이화준이 17-16의 승리를 거두는 등 이날 그의 경기는 시종 드라마 같았다.

하지만 마지막 1초를 지키지 못하고 정상 문턱에서 주저 앉았다.
[아시안게임] 이화준 銀·조강민 銅…목표달성 물건너 간 한국태권도
조강민은 남자 63㎏급 준결승에서 미르하셈 호세이니(이란)에게 29-37로 져 결승 진출에 실패하고 동메달을 챙겼다.

올해 베트남 호찌민 아시아선수권대회 63㎏급에서 우승한 조강민은 4강까지 순항하며 동메달을 확보했지만 지난해 무주 세계선수권대회 63㎏급 준우승자인 강호 호세이니의 벽에 막혀 메달 색깔을 바꾸지는 못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이날까지 치른 겨루기 8체급에서 금메달 2개와 은메달 4개, 동메달 1개를 땄다.

태권도 경기 마지막 날인 23일에 아시안게임 3회 연속 금메달에 도전하는 남자 68㎏급 이대훈(대전시체육회)과 신예임에도 역시 금메달이 기대되는 여자 49㎏의 강보라(성주여고)가 나서서 선전하더라도 우리 대표팀은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우리나라는 이번 대회 겨루기에서 금메달 6개를 목표로 잡았다.

◇ 태권도(겨루기)
▲남자 80㎏급
① 니키타 라팔로비치(우즈베키스탄)
② 이화준(한국)
③ 누를란 미르자바예프(카자흐스탄)
살레흐 엘샤라바티(요르단)
▲ 남자 63㎏급
① 미르하셈 호세이니(이란)
② 자오솨이(중국)
③ 조강민(한국)
호치아신(대만)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