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캡틴' 손흥민(토트넘 홋스퍼)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남자축구 조별리그에서 한국 축구 대표팀을 살렸다.

손흥민은 20일 인도네시아 자와바랏주 반둥의 시 잘락 하루팟 스타디움에서 열린 키르기스스탄과 E조 3차전에 태극전사 주장으로 선발 출전해 후반 18분 기막힌 오른발 논스톱 슈팅으로 결승골을 꽂아 한국의 1-0 승리를 이끌었다.

지난 17일 말레이시아에게 2-0으로 패배하면서 한국 축구사에 오명으로 남을 '반둥 쇼크'를 경험한 태극전사들은 그 어느 때보다 강한 승리 의지를 앞세웠다.

하지만 키르기스스탄전 역시 경기는 쉽게 풀리지 않았다. 키르기스스탄이 5-4-1 전술로 극단적인 수비 전술로 나오면서 한국은 좀처럼 득점포를 가동하지 못했다.

전반전 두 차례 위협적인 프리킥 기회를 맞아 손흥민과 황의조(감바 오사카)가 번갈아 찼지만 모두 골대를 빗나갔다.

결국 전반을 0-0으로 끝낸 상황에서 손흥민이 해결사로 나섰다.

후반 18분 장윤호(전북)가 왼쪽 측면에서 올린 코너킥을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강력한 오른발 슈팅으로 키르기스스탄의 골망을 흔든 것이다.

지난 13일 반둥에 도착해 가장 늦게 대표팀에 합류한 손흥민는 15일 바레인전은 결장하고 17일 말레이시아전에 후반 출전했지만 골맛을 보지 못했다.

손흥민은 말레이시아전이 끝나고 선수들을 호출해 "창피한 경기다. 정신차려라"는 쓴소리까지 하며 후배를 다그쳤다. 그러면서 지난 19일 마지막 훈련 때는 선수들을 모아놓고 "원팀"을 크게 외치며 선수들을 다독이기도 했다.

한편 손흥민은 키르기스스탄 전이 끝나고 난 뒤 기자회견에서 "키르기스스탄이 거의 11명 모두 수비를 하면서 역습으로 나왔다. 우리도 상대 전술을 잘 알고 있었다. 중요한 경기에서 이기는 것은 어렵다. 힘든 경기에서 이겨준 선수들이 고맙다"고 말했다.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