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와 크로아티아가 2018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 전반부터 난타전을 벌이고 있다.

프랑스와 크로아티아는 16일 0시(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의 루즈니키 스타디움에서 열리고 있는 러시아 월드컵 결승전에서 전반부터 3골을 주고받았다.

프랑스는 4-2-3-1 포메이션을 꺼내들었다. 최전방의 지루를 중심으로 2선에 마투이디, 그리즈만, 음바페가 공격을 도왔고, 포그바와 캉테가 중원에 섰다. 에르난데스, 움티티, 바란, 파바드는 수비를 구축했으며, 골문은 요리스가 지켰다.

크로아티아는 레비치, 만주키치, 페리시치가 공격에 나섰다. 미드필드진에는 모드리치, 라키티치, 브로조비치가 서고, 비다, 로브렌, 스트리니치, 브르살리코가 포백에 자리잡았다. 골대는 수바시치가 지켰다.

크로아티아가 전반 초반부터 점유율을 높여가며 공격적으로 나섰다. 그러나 선제골은 프랑스의 몫이 됐다.

프랑스는 전반 19분 그리즈만의 날카로운 프리킥이 만주키치의 자책골로 이어지면서 리드를 잡았다.

하지만 크로아티아도 순순히 물러서지 않았다.

실점한 지 10여분 만인 전반 28분 미드필더 이반 페리시치가 곧바로 대회 3호골이자 동점골을 터뜨렸다. 페리시치는 문전 혼전 상황에서 비다가 페널티지역 정면으로 내준 볼을 이어받아 왼발 대각선 슈팅으로 골문 구석을 갈랐다.

크로아티아의 웃음은 오래가지 않았다. 전반 34분 페널티 에어리어 내에서 동점골을 넣은 페리시치의 손에 공이 맞은 것.

심판은 VAR 판독 후 프랑스의 페널티킥을 선언했고 그리즈만이 골대 왼쪽으로 침착하게 차 넣으며 2-1을 만들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