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폴란드 (사진=방송캡처)


일본이 폴란드에 패배했지만 페어플레이 점수로 16강에 진출했다.

28일(한국시간) 일본은 러시아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H조 조별리그 폴란드와의 3차전 경기에서 0-1로 졌다.

앞서 1승 1무로 조 1위에 오른 일본은 2패로 조별리그 탈락이 확정된 폴란드를 상대로 비기기만 해도 16강에 진출할 수 있는 유리한 상황 탓에 일본은 지루한 경기를 이어나가며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줬다.

이내 후반 14분 얀 베드라나렉에게 선제골을 허용한 일본은 16강 진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에 적극적으로 공격에 나서기 시작했다.

하지만 콜롬비아가 세네갈을 상대로 선제골을 뽑았고, 일본은 다시 지루한 경기를 이어나가기 시작했다.

결국 이날 패배로 일본은 1승 1무 1패(승점 4점)을 기록하며 조별리그 탈락 위기에 몰렸지만 콜롬비아가 세네갈에 1-0으로 승리하며, 세네갈과 함께 조 2위로 올라섰다.

세네갈과 승점, 골득실차, 다득점까지 모두 동률이던 두 팀은 이번 대회부터 처음 도입된 페어 플레이 점수에 의해 일본이 조 2위로 16강 진출 확정하게 됐다.

페어 플레이 점수란 경고는 -1점, 경고 누적에 의한 퇴장은 -3점, 즉각 퇴장은 -4점, 또 경고 후 즉각 퇴장은 -5점을 받게 된다.

페어 플레이 결과에 따라 조별리그 3경기에서 경고 6장을 받은 세네갈은 -6점을, 일본은 4장으로 -4점을 받아 16강 진출이 확정된 것.

김나경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