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들에게는 미안하지만 이해해달라"
[월드컵] 일본 혼다 "위험 알고도 대담한 지휘… 감탄했다"
일본의 축구 전문 매체 '게키사커'는 일본의 16강 진출 소식을 전하면서 논란을 낳은 마지막 10분에 대해 '용감한 도박'이었다고 평가했다.

일본은 28일(현지시간) 러시아 볼고그라드의 볼고그라드 아레나에서 열린 2018 러시아 월드컵 폴란드와 H조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0-1로 패했다.

1승 1무 1패(승점 4)를 기록한 일본은 같은 시간 콜롬비아에 0-1로 패한 세네갈과 승점, 골 득실, 다득점 등에서 같았지만,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 H조 2위로 16강에 진출했다.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 16강행 티켓을 얻었지만, 일본이 경기 막판에 보인 모습은 페어플레이와는 거리가 멀었다.

일본은 0-1로 뒤지고 있으면서도 마지막 10분 동안, 후방에서 천천히 공을 돌렸다.

같은 시간 세네갈이 콜롬비아에 0-1로 뒤지고 있다는 사실을 숙지한 뒤 의도적으로 시간을 보낸 것이다.

일본은 세네갈에 페어플레이 점수에서 앞서고 있었기에 관중들의 야유와 비난에도 꿋꿋하게 자기 진영에서 패스하며 0-1로 경기가 끝나기만을 기다렸다.

위험이 적지 않았다.

만약 세네갈이 막판에 동점 골을 터트려 무승부를 거뒀다면 일본이 조별리그에서 탈락할 수 있었던 상황이었지만 일본은 더 실점하지 않는 길을 택했다.

어쩌면 도박 중에서도 가장 소극적인 형태의 도박일 테지만 '게키사커'는 '용감한 도박'이라고 평했고, 베테랑 미드필더 혼다 케이스케도 같은 뜻을 표했다.

혼다는 "세네갈이 동점 골을 넣으면 탈락할 위험이 있었기에 경기가 끝난 뒤 안도했다"며 "내가 감독이었다면 그렇게 대담하게 지휘하지는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혼다는 "니시노 아키라 감독은 엄청난 감독이라고 생각한다.

그저 감탄했다"고 덧붙였다.

혼다는 마지막 10분 동안 소극적으로 경기하며 비난을 자초한 것에 대해서는 양해를 구했다.

그는 "재밌는 축구를 보고 싶었던 팬들에게 미안하지만, 이날만큼은 결과가 무엇보다도 중요했다"며 "그러니 이해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