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선 탈락 위기서 긴급 투입…본선서 16강 못 갔지만, 독일 격파
"아쉬움 남는 월드컵, 마지막 독일전 같은 모습 계속 보였다면"
[월드컵] 신태용, 유임 질문에 "독일 잡았지만… 마음 정리 안 돼"
신태용(48)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이 29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길었던 항해를 마쳤다.

대표팀은 2018 러시아 월드컵 F조 조별리그 스웨덴, 멕시코전에서 연달아 패해 국민적인 비난을 받았지만, 세계 1위 독일을 꺾고 큰 기쁨을 선사했다.

가장 주목받는 부분은 신 감독의 유임 여부다.

지난해 7월 대표팀 지휘봉을 잡고 본선으로 이끈 신 감독은 러시아에서 목표로 삼았던 16강 진출은 이루지 못했다.

신 감독의 계약은 7월 말까지다.

대한축구협회는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계약 연장 혹은 후임 감독 물색 등을 검토하고 있다.

신 감독은 '대표팀을 계속해서 이끌 의지는 있는가'라는 질문에 "신중하게 다가가야 할 부분"이라며 "16강에 못 간 게 아쉬움이 남지만, 최강 독일은 잡았다"고 답했다.

이어 "아직 마음이 정리가 안 됐다.

이제 막 대회가 끝나서 깊이 있게 생각은 안 해봤다"며 "답변 드릴 상황은 아니다"라고 확답을 피했다.

신 감독에게도 이번 월드컵은 아쉬움이 남을 수밖에 없는 대회다.

울리 슈틸리케 전 감독의 경질로 갑작스럽게 지휘봉을 잡은 신 감독은 1년도 안 되는 빠듯한 시간 때문에 대표팀에 자신의 색을 입히지 못했다.
[월드컵] 신태용, 유임 질문에 "독일 잡았지만… 마음 정리 안 돼"
시간이 부족한 가운데 운도 없었다.

신 감독이 염두에 둔 선수들은 줄줄이 부상으로 쓰러졌고, 대회 중에도 박주호와 기성용이 다쳤다.

신 감독은 "우리 선수들이 빅리그에서 경험을 쌓고, 몸에 DNA가 축적되면 대표팀이 강해질 것"이라며 "이 점을 보완하면 16강 이상도 충분히 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장 아쉬운 건 권창훈의 부상"이라며 "권창훈이 있었다면 손흥민이 더 많은 걸 보여줬을 듯하다"고 덧붙였다.

대신 가장 큰 발견은 주전 골키퍼 조현우다.

조현우는 조별리그 3경기에서 눈부신 선방을 보여준 덕분에 해외 언론의 '조별리그 베스트 일레븐'까지 이름을 올렸다.

과감하게 조현우를 기용한 신 감독은 "조현우와 김승규, 김진현 모두 장단점이 있다"면서 "김승규가 키는 크지만, 공중볼 타점은 조현우가 낫다.

세네갈과 평가전 보고 조현우를 쓸 거라 마음 굳혔다"고 설명했다.

신 감독은 한국 축구 역사상 가장 큰 사건 중 하나가 된 독일전 승리 후 뒷이야기도 소개했다.

그는 "경기 끝나고 선수, 스태프 등 모든 사람이 눈물바다가 돼 경기 후 뭐라 말할 분위기도 아니었다"고 분위기를 전하고는 "호텔 들어가서야 '다들 고생했다'고 격려의 말을 했다"고 밝혔다.

끝으로 신 감독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월드컵이다.

마지막 독일전 같은 모습을 계속 보였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면서 "부상 선수가 많아 전술을 펼치지 못한 게 아쉽지만, 같이 한 23명의 전사는 완벽하게 잘 해줬다"고 선수들에게 박수를 보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