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후 11시 독일과 F조 3차전…탈락 또는 16강행 갈림길
2연패 팀의 1% 희망…독일에 2골 차 승리 후 멕시코가 이겨야 가능
[월드컵] '기적' 꿈꾸는 신태용호, 위기의 독일과 '끝장 대결'
'유례없는 2연패 팀의 16강 진출 기적을 노린다'
2018 러시아 월드컵 축구대회에서 꺼져가던 16강 진출의 불씨를 가까스로 살린 신태용호가 '전차군단' 독일과 명운을 건 마지막 대결을 벌인다.

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대표팀은 27일 오후 11시(한국시간) 카잔 아레나에서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우승팀 독일과 F조 조별리그 3차전을 치른다.

한국은 스웨덴에 0-1, 멕시코에 1-2로 져 2연패를 당했지만 독일이 스웨덴에 2-1 역전승을 거두면서 가까스로 16강 진출의 희망을 살렸다.
[월드컵] '기적' 꿈꾸는 신태용호, 위기의 독일과 '끝장 대결'
F조는 멕시코가 2전 전승, 독일, 스웨덴이 나란히 1승 1패, 한국이 2전 전패로 최하위로 뒤처져 있다.

하지만 한국은 독일과 최종 3차전에서 두 골 차로 이기고, 멕시코가 스웨덴을 잡아준다면 극적으로 16강에 오를 가능성이 남아 있다.

독일 역시 1승 1패여서 한국전에서 승리하더라도 스웨덴이 멕시코를 꺾으면 세 팀이 2승 1패로 동률이 되기 때문에 16강행을 장담하기 어렵다.

한국은 2014년 브라질 월드컵 우승팀이자 국제축구연맹(FIFA) 1위인 독일을 상대로 기적을 꿈꾼다.

독일전에서 2골 차 이상 승리해 32개 출전국 체제로 개편된 1998년 프랑스 월드컵 후 한 번도 없었던 1승 2패 팀의 16강 진출을 노리는 것이다.

신태용 감독은 공식 기자회견에서 "독일이 우리보다 훨씬 강해서 쉽지 않은 것은 분명하다"면서도 "1%의 희망도 놓지 않고 마지막까지 투혼을 발휘해서 반전의 기회를 만들고 유종의 미를 거둘 방법을 생각하고 있다"며 각오를 다졌다.
[월드컵] '기적' 꿈꾸는 신태용호, 위기의 독일과 '끝장 대결'
하지만 독일은 호락호락한 상대가 아니다.

1차전에서 멕시코에 0-1로 패하고, 2차전에서 스웨덴에 2-1로 진땀승을 거뒀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우승후보다.

FIFA 랭킹 1위로 한국(57위)과는 무려 56계단이나 차이가 난다.

또 월드컵 유럽예선을 10전 전승으로 통과하며 43골을 쏟아부은 막강 화력과 4실점으로 막는 짠물 수비를 보여줬다.

역대 A매치(국가대표팀 간 경기) 상대전적에서도 한국에 2승 1패로 앞서 있다.

한국은 2004년 12월 19일 부산에서 열린 평가전에서 3-1로 이긴 적이 있지만, 월드컵 본선 무대에서는 두 번 모두 패했다.

1994년 미국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2-3으로 졌고, 2002년 한일 월드컵 4강에서는 0-1로 무릎을 꿇었다.

미드필더 제바스티안 루디가 코뼈 골절로 출전하지 못하고, 경고 누적으로 퇴장을 당한 수비수 제롬 보아텡(이상 바이에른 뮌헨)이 나오지 못하지만 여전히 두꺼운 선수층을 자랑한다.
[월드컵] '기적' 꿈꾸는 신태용호, 위기의 독일과 '끝장 대결'
독일에 맞서는 한국은 '캡틴' 기성용(스완지시티)이 멕시코전에서 왼쪽 종아리를 다쳐 결장하는 가운데 공격 쌍두마차인 손흥민(토트넘)-황희찬(잘츠부르크) 듀오가 독일의 골문을 열 해결사로 나선다.

기성용이 빠진 중앙 미드필더 듀오로는 정우영(빗셀 고베)과 분데스리가에서 7년째 뛰는 구자철(아우크스부르크)의 기용이 예상된다.

골키퍼는 조현우(대구)가 나올 것으로 보이고 김영권(광저우)-장현수(FC도쿄) 중심의 포백 수비진도 가동할 전망이다.

좌우 측면 미드필더에는 이재성(전북)-문선민(인천), 좌우 풀백으로는 홍철(상주)-이용(전북) 투입이 점쳐지고 있다.

신태용호의 태극전사들이 전차군단 독일을 격침하는 '그라운드 반란'을 일으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