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컬링 국가대표팀 ‘팀 킴’의 고향인 경북 의성군이 스포츠관광산업 육성 대상에 선정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은 30일 의성(컬링)과 부산 기장(야구), 경남 밀양(요가), 충북 보은(육상) 등 4곳을 올해 지역 특화 스포츠관광산업 육성사업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의 컬링 전용 경기장을 보유한 의성군은 기존 컬링 경기장을 증축해 컬링테마파크를 운영한다. 컬링을 테마로 한 여행상품 개발과 행사 개최도 준비 중이다.

2019년 한국야구 ‘명예의 전당’이 들어서는 기장군은 야구를 활용한 다양한 체류형 스포츠관광 프로그램 개발에 나선다. 기장 현대차드림볼파크와 월드컵빌리지 등 기존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는 시설들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밀양시는 주한 인도대사관, 한국요가협회 등과 함께 요가 웰니스 스포츠관광 체험도시 조성에 나선다. 보은군은 10㎞ 비포장 마라톤 코스인 말티재 꼬부랑길과 숲체험 휴양마을 등을 활용한 육상대회 개최와 전지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추진한다.

지역 주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지역 고유의 스포츠 프로그램을 발굴해 관광 자원으로 개발하는 이 사업은 2014년 처음 시행됐다. 3년 단위로 운영하는 이 사업을 통해 올해까지 총 17곳이 스포츠관광 육성 대상지에 뽑혔다.

이선우 기자 seonwoo.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