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들어 첫 우승…"이런저런 얘기 안 듣고 눈앞의 일에 집중"
눈물로 부활 알린 '골프천재'… 리디아 고 "이제 마음 놓여요"
'골프천재' 리디아 고(뉴질랜드)가 21개월간 우승컵을 들어 올리지 못하는 동안 언론이나 골프계에서는 이런저런 진단이 나왔다.

너무 일찍 정상에 오른 후 번아웃(burn out·소진)에 시달렸다거나 새로 바꾼 캐디와 코치, 스윙법에 적응하지 못했다는 분석부터 부모의 지나친 간섭 탓이라는 지적까지 나왔다.

비범함을 잃은 천재 소녀에 대한 호사가들의 온갖 진단 앞에 보란 듯이 승전보를 전한 리디아 고는 30일(한국시간) 기자회견에서 이번 우승으로 얼마나 마음이 놓였느냐는 질문에 "크게 안도했다"며 웃었다.

리디아 고는 "사람들이 '이래서 또는 저래서 우승을 못하는 것'이라고 말해왔다"며 "언론이나 다른 이들이 나를 두고 하는 말들을 멀리하고 앞에 벌어지는 일에만 집중하려 했다"고 말했다.

이날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의 레이크 머세드 골프클럽에서 끝난 LPGA 투어 메디힐 챔피언십 거둔 리디아 고의 우승은 지난 2016년 7월 마라톤 클래식 이후 43개 대회 만에 나온 15번째 우승이다.

각종 최연소 타이틀을 도맡아온 리디아 고가 20대 들어서 처음 거둔 우승이기도 하다.

우승을 결정 짓는 이글 퍼트에 성공한 후 리디아 고는 지난 21개월 간의 마음고생을 보여주기라도 하듯 눈물을 터뜨렸다.

경기 후 기자회견에서 리디아 고는 "예전 14번 우승에서는 안 울었던 것 같다"며 "오늘 2분새 4번쯤 울었다.

쑥스러운 일"이라며 웃었다.

리디아 고는 "언니 볼 때마다 울고 엄마 볼 때마다 울고, 코치가 울길래 또 울었다"며 "그들이 모두 나와 함께 해줬다.

나 혼자가 아니었다.

그래서 더 감동적이고 의미있었다"고 말했다.
눈물로 부활 알린 '골프천재'… 리디아 고 "이제 마음 놓여요"
연장 접전 끝에 갈린 극적인 승부였다.

단독 선두로 마지막 라운드에 들어선 리디아 고는 초반 3개의 보기를 범하며 흔들렸다.

그러나 7번 홀 버디로 흐름을 바꾼 후 후반 9개 홀에서 버디 4개, 보기 1개로 만회했다.

리디아 고는 "어느 순간 3오버파였다"며 "'집중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몰라'라고 자신에게 말했고 후반 9개 홀에서 추스를 수 있었다"고 전했다.

앨버트로스가 될 뻔했던 연장 18번 홀(파5)의 과감한 두 번째 샷이 이날의 승부처였다.

함께 연장에 들어선 호주 교포 이민지가 리디아 고보다 티샷을 20야드가량 멀리 보낸 후 리디아 고는 3번 우드로 투온을 시도했고, 공은 홀 근처로 바로 떨어졌다.

리디아 고는 "15번 홀에서처럼 3번 우드를 치려고 했다.

바로 홀에 넣겠다는 것은 생각도 안 했다"고 말했다.

챔피언 퍼트가 된 마지막 이글 퍼트에 대해선 "반드시 넣어야 하는 거리이기 때문에 짧지만 신경 쓰이는 퍼트였다"고 설명했다.

지난 24일이 생일이었던 리디아 고는 이제 미국에서 법적으로 음주가 가능한 만 21세가 됐다.

그는 "이제 술 마시면서 축하할 수 있게 됐다"며 "잊지 말고 신분증을 가져가야겠다"고 말했다.

리디아 고는 "제시카 (코르다)가 생일 선물로 보드카 한 병을 줬다.

정말 부드러운 보드카라고 했는데 과연 부드러운 보드카가 있을 수 있는지 모르겠다"며 "함께 병을 따봐야 할 것 같다"고 웃었다.

세계랭킹 1위 복귀에 대해서는 "랭킹에는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

지금 몇 위인지도 사실 잘 모른다"며 "중요한 것은 내가 필드에서 자신감을 갖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