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패럴림픽 개회식에서 휠체어컬링 서순석과 공동 점화
[패럴림픽] 김은정 "내가 성화점화? 의심했는데…감동해서 울 뻔"
"김연아가 한 거였잖아요.

"
2018 평창동계올림픽 은메달리스트 여자컬링 대표팀의 스킵 김은정은 2018 평창 동계 패럴림픽 개회식의 성화 점화자로 선정됐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의구심이 들었다고 한다.

12일 경북 의성 고운사에서 만난 김은정은 "처음에는 의심했다.

김연아가 한 거였는데, 저는 보여드릴 게 없는데…. 입지도 그렇고 저는 아무런 관계가 없는데, 저에게 연락해주셔서 놀랐다"고 얼떨떨했던 당시 감정을 떠올렸다.

김은정은 지난 9일 강원도 평창 올림픽스타디움에서 열린 평창패럴림픽 개회식에서 휠체어컬링 대표팀의 스킵 서순석과 공동 성화 점화를 했다.
[패럴림픽] 김은정 "내가 성화점화? 의심했는데…감동해서 울 뻔"
김은정은 "성화 점화자가 될 수 있다는 말은 올림픽 끝나고 며칠 뒤에 들었다.

그런데 남북 공동입장 등 여러 변수가 있어서 확정됐다는 말은 2∼3일 전에 들었다"고 말했다.

그는 "주자도 아니고 점화자여서 더욱 영광이었다"며 "올림픽에서 저희가 모두 다 잘해서 제가 대표로 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팀 킴'에게 영광을 돌렸다.

김은정은 김영미, 김선영, 김경애, 김초희 등 팀원들과 환상의 팀워크를 보여주며 컬링 열풍을 일으켰고 한국 컬링 최초로 올림픽 메달을 획득하는 새 역사를 썼다.

김은정은 지난달 9일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여자컬링 경기는 개막 후 닷새 후인 14일 시작했기 때문에 당시 여자컬링 대표팀은 개회식 당시 훈련지인 의성에 있었다.

패럴림픽 개회식을 준비하고 점화를 한 경험은 평생 잊을 수 없는 기억이 됐다.

김은정은 "대기실에서 성화 주자들과 모두 만나서 밥도 먹고 이야기를 나눴다"며 "점화자로서 대기할 때 전광판으로 그분들이 성화 주자를 하는 것을 보니 감동적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김은정과 서순석에게 성화를 전달한 패럴림픽 아이스하키 대표팀 주장 한민수가 하지 절단 장애를 극복하고 의족을 낀 채 가파른 슬로프를 로프에 의지해 걸어 올라가는 것을 보면서는 "울 뻔했다"고 벅차올랐던 감동을 전했다.
[패럴림픽] 김은정 "내가 성화점화? 의심했는데…감동해서 울 뻔"
김은정은 휠체어컬링 선수와 함께 점화한 것도 의미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선수 이름이 모두 김 씨여서 '팀 킴'이라 불린 여자컬링 대표팀과 달리 휠체어컬링 대표팀은 서순석, 방민자, 차재관, 정승원, 이동하 등 선수 다섯 명의 성이 모두 달라 '오벤져스'로 통한다.

오벤져스는 패럴림픽 예선에서 4승 1패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12일 밤 독일에 3-4로 아쉽게 패했지만, 김은정이 인터뷰에 응한 12일 낮까지는 4연승을 달리고 있었다.

서순석은 그동안 인터뷰에서 "김은정에게 조언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며 고마움을 표시해왔다.

이에 대해 김은정은 "전 드린 게 없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더라"라며 쑥스러워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