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최악의 장면 기록된 여자 팀추월…김보름·박지우 '분위기 좋았는데'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풉) 뒤에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아쉽게 나왔다. 선두의 랩타임은 계속 14초대였다. 생각보다 기록이 잘 나왔는데 팀추월은 마지막 선수가 찍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많이 아쉽다.” (김보름)

“사실 선영이 언니가 이렇게 될 거라는 생각을 아예 안 했던 건 아니었는데 그걸 저희가, 근데 기록 욕심도 있다 보니까.. 나랑 보름 언니가 욕심을 낸 것 같다. 솔직히 이렇게 벌어질지 몰랐다. 월드컵에서도 이정도는 아니었다.” (박지우)
평창올림픽 최악의 장면 기록된 여자 팀추월…김보름·박지우 '분위기 좋았는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 스케이팅 여자 팀 추월 준준결승에서 우리 여자 대표팀 선수들이 이해할 수 없는 경기 운영을 펼쳐 뭇매를 맞고 있다.

여자 대표팀 선수들은 19일 저녁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팀추월 준준결승에서 3분03초76의 기록으로 7위에 그쳐 준결승행 티켓 확보에 실패했다.

최선의 노력을 다한 국가대표들이 모든 경기에서 좋은 결과만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여론의 지탄을 받게 된 것은 어떤 경기보다 팀워크가 중요한 팀추월에서 2명의 선수가 노선영(콜핑팀) 선수를 제쳐두고 경기를 펼쳤다는 것과 경기 직후의 인터뷰 내용 때문이었다.

특히 김보름(강원도청)은 경기 후 강한 아쉬움을 표현하며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웃음). 뒤에 (노선영 선수가) 저희랑 격차가 벌어지며 기록이 조금 아쉽게 나온거 같다"고 인터뷰 해 논란을 일으켰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대표팀은 이날 총 6바퀴를 도는 경기에서 마지막 한 바퀴 정도를 남기고 노선영 혼자 크게 뒤처지면서 팀추월에서도 좀처럼 보기 힘든 간격을 보여줬다.

팀추월은 마지막으로 결승점을 통과한 선수의 기록으로 팀 기록을 측정하는 경기기 때문에 앞선 선수가 혼자 잘한다고 되는 것이 아니다.

3명 선수 모두의 호흡이 중요한 팀추월에서 우리 팀은 성적을 떠나서 동료애마저 사라진 최악의 조직력으로 실망감을 안겼다.

노선영과의 간격이 멀어지자 SBS 제갈성렬 해설자는 "저러면 안된다. 같이 들어와야 한다. 노선영이 떨어진 줄 모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배성재 아나운서 또한 "팀추월에서 결코 나와서는 안되는 장면이 나왔다"고 개탄했다.

네티즌들은 경기 이후 "차라리 꼴찌를 하더라도 서로 격려하고 팀워크 좋은 그런 팀을 원한다", "팀 경기에서 부족한 팀원을 챙기지 않는 모습은 문제가 있다. 쇼트트랙인 줄", "국가대표 마크에는 어울리지 않는 행동이었다", "꼴등을 해도 함께 호흡하고 도와서 들어왔으면 다들 박수를 보냈을 것이다", "살다살다 왕따 실시간중계는 처음 본다", "우리집 댕댕이도 혼자 뛰어가다가 나 잘 오나 뒤돌아본다"고 이 장면을 평창올림픽 최악의 장면으로 꼽는데 주저하지 않았다.
18일 강원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여자 팀추월 대표팀의 김보름(오른쪽), 박지우가 몸을 풀던 중 장난을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18일 강원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여자 팀추월 대표팀의 김보름(오른쪽), 박지우가 몸을 풀던 중 장난을 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어지는 보도에 따르면 김보름과 박지우 선수는 경기 전부터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인 반면 노선영 선수와는 연습 중에 말도 섞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이날 경기 후에도 밥데용 코치가 홀로 남겨진 노선영 선수를 위로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