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메달 목표 2인승에서 6위 그쳐…4인승 경기서 동메달 도전
원윤종-서영우, 아직 안 끝났다…봅슬레이 4인승에 거는 기대
꿈은 이뤄지지 않았다.

오직 '올림픽 금메달'을 목표로 달려온 남자 봅슬레이 2인승 원윤종(33·강원도청)-서영우(27·경기BS경기연맹)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기대에 못 미쳤다.

이들은 18∼19일 이틀에 걸쳐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평창올림픽 남자 2인승 경기에서 1∼4차 시기 합계 3분 17초 40을 기록, 전체 30개 출전팀 가운데 6위에 그쳤다.

두 선수가 그동안 쏟은 피땀을 생각하면 아쉽기 짝이 없다.

체육 교사를 꿈꾸던 성결대 4학년생 원윤종은 2010년 학교에 붙은 '썰매 국가대표 선발' 포스터를 보고는 호기심에 선발전에 응시했고, 얼떨결에 합격했다.

이후 과 후배인 서영우와 짝을 이뤘다.

'썰매 불모지'이던 한국에는 마땅한 시설이 없어 바퀴가 달린 썰매를 타고 아스팔트 위에서 연습했다.

해외로 전지훈련을 갈 때는 비용이 부담스러워 썰매를 운송하지 못해 외국 선수들한테 장비를 빌려야 했다.

평창올림픽이 다가옴에 따라 정부와 기업의 지원이 대폭 늘어 어느덧 최고의 환경에서 운동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

이들은 2015∼2016시즌 당당히 세계랭킹 1위에 올랐다.

하지만 이후 유럽과 북미 선수들이 평창올림픽에 대비해 기량을 끌어올리는 가운데 두 선수가 크고 작은 부상에 시달리고 국산과 외국산 썰매를 놓고 고민이 이어지면서 국제대회 성적이 뚝 떨어졌다.

이들은 2017∼2018시즌 월드컵 초반에도 기대에 못 미치는 성적을 거두자 오직 '평창올림픽 금메달'을 목표로 남은 월드컵을 포기하고 중도 귀국했다.

이후 평창 트랙에서 수많은 반복 훈련을 했지만, 결국 목표를 이루지 못했다.
원윤종-서영우, 아직 안 끝났다…봅슬레이 4인승에 거는 기대
이들의 평창올림픽이 끝난 것은 아니다.

원윤종, 서영우는 김동현(31), 전정린(29·이상 강원도청)과 팀을 이뤄 24∼25일 열리는 봅슬레이 4인승 경기에 출전한다.

사실 한국 대표팀의 봅슬레이 4인승 팀은 그동안 월드컵에서 한 번도 메달을 딴 적이 없기에 거의 주목받지 못했다.

하지만 국내 훈련 보강을 위해 지난해 12월 초 한국으로 돌아와 평창 트랙에서 끊임없는 반복 훈련을 한 결과 4인승 조의 기량이 급성장하면서 메달까지 노려볼 수 있게 됐다.

당초 봅슬레이 대표팀은 평창올림픽 개막 직전 '금메달 1개·동메달 1개'를 목표로 내걸었다.

최선을 다했지만, 금메달 꿈은 좌절됐다.

원윤종, 서영우가 마음을 잘 추슬러 다른 두 동료와 함께 4인승 경기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면 이들의 평창올림픽은 '새로운 성공'으로 기억될 전망이다.
원윤종-서영우, 아직 안 끝났다…봅슬레이 4인승에 거는 기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