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을 준비하는 단일팀…짧고 굵은 훈련 끝내고 '포토타임'
약 한 달간 숨 가쁘게 달려온 남북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이 이제 마지막을 준비하고 있다.

새러 머리 감독이 이끄는 단일팀은 19일 오전 강원도 강릉 관동하키센터에서 훈련을 치렀다.

스웨덴과의 2018 평창동계올림픽 7∼8위 결정전을 하루 앞두고 가진 훈련이었다.

단일팀은 스웨덴전 뒤에도 북한 선수들이 떠날 때까지 몇 차례 더 훈련할 계획이지만, 실전에 대비해 집중적으로 하는 훈련은 이번이 마지막이었다.

머리 감독은 훈련시간이 끝나기 약 10분 전부터 선수들이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도록 허락했다.

링크 곳곳에서 선수들은 퍽을 주고받으며 시원섭섭한 웃음을 나눴다.

한쪽에서는 박종아, 한수진, 김세린, 김희원 등이 모여 기념사진을 찍었다.

훈련이 끝나자 머리 감독과 박철호 북한 감독을 비롯한 코치진도 한데 모여 기념사진을 찍었다.

훈련 뒤 취재진과 만난 머리 감독은 "함께 훈련한 뒤 한 주쯤 됐을 때 이미 우리는 한팀이 됐다고 느꼈다.

박 감독이 '가족처럼 느껴진다'고 말했고, 나도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 다시 우리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을지 모른다"면서 "박 감독이 추억을 간직할 수 있도록 오늘 찍은 사진을 전부 다 뽑아 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훈련의 마지막은 훈훈했지만, 훈련 내용은 치열했다.

훈련이 시작되자마자 머리 감독은 "이제 마지막 올림픽 경기다.

집중하자!"라고 외쳤고, 주전인 16명의 선수는 30분간 실전을 방불케 하는 훈련을 소화했다.

앞서 20분간은 주전 골리인 신수정에 대한 '특훈'이 이뤄졌다.

레베카 베이커, 김도윤 코치와 박 감독 3명이 달라붙어 신수정을 향해 쉴 새 없이 슈팅을 날렸다.

대표팀은 20일 오후 12시 10분 관동하키센터에서 스웨덴과 격돌한다.

단일팀은 조별리그 2차전에서 스웨덴에 0-8로 참패한 바 있다.

머리 감독은 "이건 복수전"이라면서 "우리가 0-8로 질 팀이 아니라는 걸 증명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을 준비하는 단일팀…짧고 굵은 훈련 끝내고 '포토타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