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의원이 윤성빈 특혜 응원 논란에 사과했다. / 출처=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박영선 의원이 윤성빈 특혜 응원 논란에 사과했다. / 출처=박영선 의원 페이스북
스켈레톤에서 금메달을 따낸 윤성빈 선수에 대한 '특혜 응원' 논란에 휩싸인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 17일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국제스켈레톤연맹 회장이 박 의원을 안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피니시 구역' 근처까지 들어가 윤성빈의 바로 옆에서 박수를 치는 모습이 중계 화면에 잡힌 게 발단이 됐다. 온라인 중심으로 의원 신분을 이용해 통제구역에 들어가는 특혜를 누린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왔다.

이에 박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죄송스러운 마음을 전한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초청 게스트로 가게 됐고, 올림픽 패밀리 라운지에서 다른 분들과 함께 그곳으로 안내받아 이동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응원을 가게 된 경위는 설날 아침이라 다른 날보다 응원 오시는 분들이 적을 수도 있고, 스켈레톤 경기가 잘 안 알려졌으니 응원해주면 어떻겠느냐는 권유에 의해 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본의 아니게 특혜로 비쳐 국민 여러분께 죄송스러운 마음이고, 저도 참 속상하다"고 덧붙였다.

평창올림픽 조직위 대변인실은 "국제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IBSF)의 이보 페리아니 회장이 게스트존에 있는 박 의원과 국내 봅슬레이스켈레톤연맹 강신성 회장 등 일행을 통제구역인 피니시 구역의 썰매 픽업 존으로 안내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의원이 소지한 AD(출입승인) 카드로는 피니시 구역의 게스트존까지만 출입이 가능하지만, 윤성빈의 금메달 획득을 감안해 페리아니 회장이 특별히 자리 이동을 안내했다는 것이다. 조직위는 "앞으로 경기장은 물론 대회 시설 출입 통제를 더욱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