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새 스켈레톤 황제’ 윤성빈이 울었다. 그의 어머니도 울음을 터뜨렸다.

윤성빈이 16일 강원도 평창군 올림픽슬라이딩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켈레톤 남자 결승 4차 주행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뒤 어머니 조영희씨는 끝내 참았던 눈물을 흘렸다. 이날 윤성빈을 응원하러 온 어머니와 누나 주변에는 축하하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과 취재진으로 장사진을 이뤘다. 조영희씨는 “감사합니다”라는 말을 반복하다 지인과 포옹을 한 뒤 고개를 들지 못했다. 주행에 최적화된 몸을 만들기 위해 몸무게를 15kg 불리고 하루 8차례 트랙을 내달리는 등 극한의 고통을 견디며 훈련한 윤성빈을 옆에서 지켜본 어머니였다.

윤성빈도 눈물을 보였다. 그는 전날인 지난 15일 1,2차 주행을 마친 뒤 취재구역(믹스드존)에서 인터뷰를 하던 중 울먹이다 눈물을 보였다. 이날 그는 트랙 레코드를 새로 쓰며 압도적인 1위에 올랐다. 우는 이유를 묻자 윤성빈은 “그동안 훈련해왔던 기억이 나서..”라며 끝내 말을 잇지 못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올림픽 금메달을 위해 그는 평창 올림픽슬라이딩센터를 300회 이상 주행했다. 하루 6~8차례 주행하며 트랙을 몸으로 외웠다. 일반적으로 선수들은 2~3차례 훈련하는 점을 감안하면 엄청난 훈련양이다. 게다가 홈 그라운드 이점을 살려 다른 선수들보다 10배 이상 많이 트랙을 경험할 수 있었다. 기회를 1000% 활용하며 자신의 실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린 ‘아이언맨’ 윤성빈에게 이번 올림픽 금메달은 당연한 결과이며, 훈련과정에서 이미 예정된 것이었는 지도 모른다.

평창=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