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으로 스케이팅 가벼워져…긴장하지 않고 연기"
첫 훈련 김하늘 "졸업장 못 받았지만 응원 많이 받았어요"
2018 평창동계올림픽 한국 선수단에서 가장 나이가 어린 선수인 피겨스케이팅 김하늘(16·평촌중)은 7일 열린 중학교 졸업식에 참석하지 못했다.

올림픽 준비를 위해 이날 강릉 선수촌에 입촌했기 때문이다.

입촌 후 첫 훈련을 진행한 8일 아침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만난 김하늘은 아직 졸업장은 받지 못했지만, 대신 어느 때보다 많은 응원을 받았다며 기대에 부응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하늘은 "(훈련 때문에)학교에 많이 못 가다 보니 친구들과 어울릴 시간이 많지 않다"며 "그런데 지난달 3차 선발전이 끝난 뒤에 초등학교 시절 친구들까지 TV를 봤다며 축하해줬다"고 웃었다.

이어 "이렇게 응원을 많이 받아본 건 처음이라 감사하고, 그만큼 잘하고 싶다는 생각이 크다"며 올림픽이 끝난 뒤 웃으며 졸업장을 받으러 돌아가고 싶다고 했다.

김하늘은 지난달 대만에서 열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4대륙선수권대회에서 자신의 최고점을 훌쩍 뛰어넘은 173.10점을 기록하는 등 올림픽을 앞두고 부쩍 상승세를 타고 있다.

김하늘은 좋은 힘과 빠른 회전이라는 강점을 살리기 위해 점프에 탄력을 주는 운동에 집중했고, 체중을 감량한 것이 기술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된 것 같다고 했다.

김하늘은 "1차 선발전을 마친 뒤 몸이 무거운 감이 있어 2~3㎏을 감량했다"며 "적응 단계를 거쳐 39㎏대를 유지하면서 스케이팅도 가벼워지고 기술적인 면도 좋아진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4대륙선수권대회에서는 함께 타는 외국 선수들이 키도 크고 스케이팅도 시원시원하고 몸을 크게 사용하더라"며 "그런 것을 보며 같이 하다 보니 내게도 도움이 됐다"고 덧붙였다.

올림픽 출전과 선수촌 생활 등 모든 것이 처음인 김하늘은 전날 강릉으로 이동하는 차 안에서 눈을 붙인 데다 첫 선수촌 생활의 설렘까지 겹쳐 잠을 설쳤다고 했다.

하지만 대회에 돌입하면 긴장과 부담감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경기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김하늘은 "박소연·김해진 언니 등 올림픽을 경험한 선수들은 모두 '너무 잘하려다 보니 긴장되더라'며 그냥 즐기라고 하더라"면서 "긴장하면 아무래도 몸이 달라지니, 연습이 잘 돼 있다는 것을 믿고 집중해서 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