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상 악령에 시달리고도 강한 정신력으로 에이스로 우뚝
허리 통증 남아 있지만, 평창서 극복의 드라마 준비
[평창 기대주] 극복의 아이콘 임효준, 7번 수술과 재기
쇼트트랙 남자대표팀 임효준(22·한국체대)은 극복의 아이콘이자 불운의 아이콘이다.

최고의 기량과 재능을 갖췄지만 중요한 시기마다 부상 악령에 시달리며 좀처럼 꽃을 피우지 못했다.

그는 초등학교 때 수영선수로 활동하다 고막이 터져 수술을 받게 된 후 쇼트트랙으로 전향했다.

즐겨가던 수영장이 빙상장으로 바뀐 게 한몫했다.

임효준은 천재성을 발휘했다.

초등학교 4학년 때 2살 위 형들을 제치고 종별선수권에서 우승하는 등 두각을 나타냈다.

하지만 그는 번번이 부상에 무릎을 꿇었다.

처음 몸이 상한 건 중학교 1학년 때다.

정강이뼈가 부러져 1년 반 동안 아이스링크를 떠났다.

성장해야 할 시기를 놓쳤지만, 임효준은 쇼트트랙을 포기하지 않았다.

고향인 대구에서 서울로 올라와 코치와 생활하며 불굴의 의지를 다졌다.

그는 복귀 후 국내 쇼트트랙 중등부는 물론 국제대회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며 다시 정상에 서는 듯했다.

그러나 고교 때 다시 한 번 쓰러졌다.

발목이 심하게 돌아가 6개월을 허송세월했다.

이후에도 발목 인대가 끊어지고 손목이 부러지는 등 좌절과 재기를 반복했다.

그는 무려 7차례나 수술대에 올랐는데, 매번 오뚝이처럼 일어나 다시 도전했다.
[평창 기대주] 극복의 아이콘 임효준, 7번 수술과 재기
임효준의 이름이 세상에 각인된 건 지난해 4월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선발전에서다.

그는 이정수, 박세영 등 기존의 쇼트트랙 간판선수들을 모두 제치고 당당하게 태극마크를 거머쥐었다.

무명선수 임효준은 승승장구했다.

올림픽 쿼터가 달린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월드컵에서 압도적인 기량을 과시하며 단숨에 한국 남자 쇼트트랙 간판으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10월 헝가리에서 열린 ISU 쇼트트랙 월드컵 1차 대회에서 남자 1,000m와 1,500m를 석권했다.

특히 남자 1,000m 결승 마지막 바퀴 직선주로에서 네덜란드 싱키 크네흐트를 제치는 모습은 압권이었다.

스케이트 날에 문제가 생기며 스텝이 꼬여 선두 자리를 크네흐트에게 내줬는데, 엄청난 스피드와 '날 들이밀기' 기술로 극적인 재역전 우승을 거뒀다.

주변에선 김기훈-채지훈-김동성-안현수(러시아명 빅토르 안)를 잇는 한국 쇼트트랙 남자 간판이 탄생했다고 입을 모았다.

그러나 임효준은 또다시 부상으로 무너졌다.

월드컵 1차 대회 1,000m 결승에서 마지막 스퍼트 때 허리를 다쳐 요추부염좌 진단을 받았다.

2, 3차 월드컵을 건너뛴 임효준은 지난해 11월 국내에서 열린 4차 대회를 통해서야 복귀했다.

임효준의 허리 상태는 아직 완전히 낫지 않았다.

허리 압박 골절상을 당했던 경험이 있어 조심스럽다.

그렇지만 임효준은 평창동계올림픽을 낙관하고 있다.

전에도 그랬듯, 임효준은 이번에도 부상을 깨끗하게 극복해 다시 일어나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연합뉴스